서 론
연구방법
1. 연구설계
2. 연구과정
1) 연구대상
Table 1.
Table 2.
Action |
Name (Gender) |
Grade of PAPS* |
Physical Activity Characteristics and Features |
---|---|---|---|
1st action |
Kang, S.B. (female) |
2 | Kang, S.B. is usually interested in health, has been practicing exercise since elementary school, active in class |
Kim, Y.M. (female) |
3 | Kim, Y.M. has no particular interest in physical activity, but participates hard in her favorite activities | |
Lee, K.M. (female) |
4 | Lee, K.M. has poor health and is passive in physical education class, and especially hates activities with the ball. | |
Yang, H.B. (female) |
3 | Yang, H.B. has been taekwondo since childhood and is interested in physical activity, but his physical strength is not good. | |
2nd action |
Jung, G.R. (female) |
5 | Jung G.R. has a poor physical ability but voluntarily participates in sports club activities. |
Jo, M.G. (female) |
2 | Jo, M.G. not only has a good physical fitness, but also likes all sports, active and active in sports time. | |
Choi, N.M. (female) |
4 | Choi, N.M. shows a high interest in learning for the first time but gives up easily because his physical ability does not follow. | |
Son, B.D. (female) |
3 | Son, B.D> does not have a particular interest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but because of his relationship with teachers, he tries to participate in classes to some extent. |
2) 자료수집
3) 자료분석
3. 연구의 제한점 및 진실성
여학생 신체활동 증진 축구 수업 설계
1. SPARK 축구 수업 설계의 원리
Table 3.
2. SPARK 축구 수업(1차 실행)의 문제 파악
여러 가지를 사용해 봤어요. 미국에서 발간한 체육수업 시간에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신체활동을 수업에 사용하기도 했는데, 그런 활동을 할 때는 잠깐 애들의 신체활동이 높아진 것 같지만 금방 제자리로 돌아오더라고요. ...(중략)... 어떤 논문을 보고 만보계를 수업 시간에 활용하기도 했는데, 애들이 만보계가 신기했는지 처음에는 하나의 동기가 돼서 도움이 많이 됐는데 2-3주 정도 계속 하니까 조금 시들해 지더라고요(A 교사와의 면담).
SPARK 매뉴얼 북에 차시별 학습활동이나 전략 같은 것들이 잘 나오는데 그것대로 하다보면 애들이 눈에 띠게 많이 움직인다는 게 느껴져요. 수업 중이나 후에 아이들과 이야기 하다보면 정말 많이 움직이고 있다는 이야기도 많이 듣고요.
Table 4.
P.A.* Level |
Male (N=42) |
Female (N=41) |
Total (N=83) |
---|---|---|---|
Inactivity | 27.064±7.2425 | 40.205±8.3119 | 33.555±10.1793 |
Low | 12.345±4.0030 | 13.312±4.2713 | 12.823±4.1410 |
Moderate | 44.160±8.8405 | 37.429±5.6990 | 40.835±8.1474 |
Vigorus | 13.043±5.2929 | 7.839±4.0380 | 10.472±5.3678 |
Very Vigorus | 3.400±3.1310 | 1.212±1.2598 | 2.319±2.6243 |
MVPA | 60.602±8.9758 | 46.480±7.2275 | 53.627±10.7806 |
3. 문제 명료화 및 개선안
Table 5.
Table 6.
실행 결과
1. 양적 연구: 체육수업 신체활동 비교·분석
Table 7.
Table 8.
Gender | Action (N) | MVPA(M ± SD) | t | df | p |
---|---|---|---|---|---|
Male | 1st action (n=42) | 60.602 ± 8.9758 | 1.455 | 81 | .149 |
2nd action (n=41) | 63.495 ± 9.1329 | ||||
Female | 1st action (n=41) | 46.480 ± 7.2275 | 4.759 | 79 | .000** |
2nd action (n=40) | 55.750 ± 10.1017 | ||||
Total | 1st action (n=83) | 53.627 ± 10.7806 | 3.665 | 162 | .000** |
2nd action (n=81) | 59.670 ± 10.3263 |
2. 질적 연구: 여학생 신체활동 증진 요인
1) 수업 초기 이루어진 ‘자발’적 동기 유발
음... 축구를 왜 해야 하는지도 잘 모르겠고요. 움직이는 것 자체가 귀찮기도 해요. 선생님께서 하라고 해서 하긴 하는 것 같은데 제가 좋아서나 필요해서 하는 것 같지 않아요(이강물 학생과의 면담).
남자 애들은 축구가 좋으니까 많이 움직이게 설계된 축구 연습활동에 열심히 참여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여자 애들은 그렇지 않잖아요. 축구에 대해서 그렇게 좋은 마음을 가진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왜 신체활동을 열심히 해야 하는지도 잘 모르고요. ...(중략)... 1차 실행을 돌아볼 때, 수업 초반이 어려웠던 것 같아요. 수업이 중간 정도 되면 힘들어도 수업에서 재미있는 것들을 아이들이 찾아서 그것으로 힘을 내는데, 초반에는 그런 게 거의 없잖아요. 그러니까 내가 그냥 시키니까 하게 되는 것 같았어요(A 교사와의 면담).
남자 애들한테는 축구가 재미있는 거잖아요. 저희들한테 축구는 별로 재미있는 게 아니거든요. 걔네들처럼 할 맘이 잘 안 드는 거죠. 처음에는 좋아서 라기 보다 건강하기 위해 필요한 거니까 축구를 배우면 좋겠다 이렇게 생각했어요(최냇물 학생과의 면담).
오늘도 지난 시간처럼 패스 연습을 하는 날이었다. (지난번에) 너무 힘들어서 오늘 너무 하기 싫었고, 오늘은 그때보다 더 넓게 서서 운동장을 가로지르며 패스 주고받기를 했는데, 저번 보다 덜 힘들다. 하도 운동을 안 해서 한번 해도 체력이 막 좋아지는 것 같다. 하하 안 힘들어서 좋고, 다음에 더 안 힘들 것 같아 좋다(조물결 학생의 수업노트).
오늘은 살이 많이 찐 상민이가 나에게 와서 “쌤 땀나니까 살 빠지는 것 같아 좋아요. 앞으로 더 열심히 할게요.” 라며 나를 보고 웃고 같다(2차 실행, 4차시 A교사의 관찰일지).
지소현 완전 멋있었어요. 여자 축구가 있다는 것도 처음 알았는데, 지소현처럼 해외에서 뛰고 정말 잘하는 선수가 있는 줄도 몰랐어요. ...(중략)... 남자 애들이나 하는 건 줄 알았는데, 여자들도 잘 할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어서 그렇게 거부감이 생기거나 하지는 않았어요(손바다 학생과의 면담).
2) 힘들어도 ‘의미’있는 학습 활동
예전에 TV를 보면 축구 선수들이 한골을 넣고 엄청 좋아하잖아요? 저는 그것을 이해를 못했어요. 왜 저러지? 저렇게 기분이 좋나? 그런데 축구를 배우면서 특히, 시합할 때요. 제가 골을 넣었는데 진짜 기분이 좋았어요. 나도 할 수 있구나 이런 생각도 들구요. 이젠 골을 넣고 왜 좋아하는지 알겠어요. 축구 수업시간에 종종 잘 안 되는 게 있어 솔직히 짜증도 많이 나고 축구가 싫었어요. 그런데 이젠 그런 거 없고 축구가 너무 좋아요. 또 시합하고 싶어요(조물결 학생과의 면담).
오늘 축구 시합을 하면서 우리 팀이 골을 넣었다. 우리팀도 할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고 골을 넣은 수정이가 정말 멋져 보였다. 난 이제 축구가 좋다(정가람 학생의 수업노트).
드리블이나 패스, 슛 연습할 때 제가 좌절감을 느낀 적이 한번 도 없었어요. 그냥 수업 하다보면 나도 성공할 수 있구나. 체육 시간이 어렵지 않구나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체육을 배우면서 어렵지 않게 배우는 건 거의 처음 인 것 같아요(최냇물 학생과의 면담).
이번 주 내가 배운 축구 수업시간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쉐도우 드리블이다. 쉐도우 드리블을 할 때 내가 실제로 드리블을 잘 못해도 내 앞사람이 드리블하는 것을 잘 보고 공 없이 따라 하기만 하면 성공이다. 나도 체육시간에 잘 할 수 있다(이강물 학생의 수업노트).
연구자: 정말? 한 번도 좌절한 적이 없었어? 좌절해 본 적이 없는 건 어렵지 않아서 그런 거야?
최냇물: 어렵지 않은 것보다 제가 할 수 있는 걸 제가 선택해서 연습해서 인 것 같아요.
연구자: 그렇게 되면 수업에 더 열심히 하게 돼?
최냇물: 네. 제가 할 수 있는 걸 제가 결정하니까 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하게 되잖아요.
축구 베이스볼은 정말 1바퀴만 뛰어도 숨이 차서 많이 힘들어요. 한 게임하면 몇 바퀴 돌고 그러면 죽을 것 같은데, 그런데 이상하게 죽어라 힘들지 만은 않아요. 재미있기도 하고, 제가 그걸 해냈다는 생각이 더 많이 들거든요(조물결 학생과의 면담).
3) ‘친절’한 체육교사
김연못 : 사실 체력적으로 좀 힘들 긴 했어요. 체육 시간에 이렇게 움직이긴 처음이니까요.
연구자 : 그런데 너희들이 쓴 수업노트에는 힘든데 재미있다는 표현도 많던데? 혹시 수업에서 재미있게 해 주는 것들이 어떤 것들인지 말해줄 수 있니?...(중략)...
양해변 : 맞아요. 많이 움직이고 하면 힘들 기도 한데, 힘들 즈음에 다른 활동하니까 덜 힘들었던 거 같고요. 혼자만 하는 게 아니니까 할 만 하고요. 같이 하면서 서로 이야기도 해 주니까 힘들어도 재밌는 것 같아요...(중략)...
강수변 : 저도 그렇게 생각해요. 체육수업 할 때 거의 함께 했는데 그게 제일 힘낼 수 있게 만들어 줬던 것 같아요.
처음 선생님을 만나고 학기 초에 청소년 체조를 배울 때만 해도 선생님과 별로 안 친하고 해서 수업도 별로였어요. 사실, 청소년 체조가 지겹기도 했지만 선생님이 다가가기 어렵고 해서 더 그랬던 것 같아요. 그런데 축구 수업을 하면서 선생님과 많이 가까워 진 것 같아요. 특별히, 가까워질만한 어떤 것을 한 것은 아닌데... 생각해보면 그냥 선생님께서 잘하고 못하고 이런 말보다는 열심히 했다 더 열심히 움직이자 이런 말씀을 많이 해 주셔서 그런가 봐요(최냇물 학생과의 면담).
축구 수업 하면서 친구들끼리도 친해졌지만 선생님과도 친해진 것 같아요. 우리를 많이 생각해 주신다는 느낌? 선생님께서 항상 많이 움직이자고 잘하고 있다고 격려를 많이 해주세요. 선생님이 잘 해 주시니까 축구 수업도 좋아지고요(손바다 학생과의 면담).
수림이가 수업 끝나고 나한테 달려와서는 “지난 번 3트랩 게임 수업 때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해서 죄송했어요.”라며, 그래서 오늘은 좀 몸이 안 좋았지만 열심히 뛰었다고 말한다. 체조 수업 할 때는 아랑곳하지 않더니 이번 수업에서 친해진 다음에는 내 마음도 알아주는 것 같다(2차 실행, 9차시 A교사의 관찰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