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축구 선수들이 인지한 조직후원인식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는데 있다. 더 나아가 그 과정에서 선수들의 자기관리가 매개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회수한 137부의 설문지 중 130부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Lisrel 9.2를 활용한 확인적 요인분석과 SPSS 21.0을 이용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선수들이 인지한 조직후원인식이 자기관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선수들의 자기관리는 혁신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선수들의 자기관리 정도는 조직후원인식과 혁신성과와의 관계를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조직후원인식을 통한 자기관리의 극대화가 고등학교 축구 팀 선수들의 혁신성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of high school football players on innovative performance. Of particular note, we focused on examining the mediation effect of self-management between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innovative performance.
A total of surveys returned was 137 and the data used for the final analysis was 130. The data was processed using SPSS 21.0 statistical program and Lisrel 9.2 for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were as follows: first,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of high school football players had a positive effect on players’ self-management. Second, players’ self-management had a positive effect on players’ innovative performance. Third, players’ self-management fully mediated between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players’ innovative performance.
The study concluded that maximizing both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self-management of the high school football players are necessary in order for the organization to achieve high level of innovative performance.
본 연구는 고등학교 축구 선수들의 혁신성과가 어떠한 과정을 통해 창출될 수 있는가? 라는 근본적인 질문에서 시작된다. 선행 연구들에 의하면 조직 문화(
조직의 문화, 분위기, 협업과 팀워크의 정도 등은 가시적이지 않으나 조직의 효과성에 영향을 행사하는 대표적 조직 자본(organizational capital)이다(
스포츠 팀을 비롯한 조직에서 혁신은 경쟁우위를 점하거나 유지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이처럼 혁신이란 21세기 현 상황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언급되고 있으나 실제 조직에서의 혁신은 근본적으로 높은 불확실성(uncertainty)과 실패가능성을 지닌다. 따라서 구성원들이 혁신성과에 이르는 과정에서 ‘우리 조직은 혁신을 시도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지원한다’는 사회·심리적 지원을 인지할 때라야 구성원들의 불안감이 해소되고 새로운 아이디어 도입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한 발 더 나아가 본 연구에서는 조직후원인식이 혁신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선수들의 자기관리가 매개변수의 역할을 할 것이라 주장한다. 조직 차원의 심리적 지원을 받고 있다는 안정감과 정서적 지지에 대한 확신은 조직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할 것이다. 구성원들과 혁신성과 창출에 후원적인 조직 환경은 구성원의 자기 결정성과 자기 효능감을 높이며(
조직후원인식은 조직에서 일어나는 혁신행동의 선행변인이라는 점이
스포츠 분야의 조직후원인식을 다룬 해외 연구를 살펴보면 심판을 대상으로 한 연구(
이에 축구 선수로서의 커리어 정립 여부와 관련한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는 고등학교 선수들(
조직후원인식이 높은 구성원들은 낮은 구성원들에 비해 조직에 대한 헌신도가 한층 더 높고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에도 만족감이 더 높기에(
가설 1. 고등학교 축구 선수들이 인지한 조직후원인식은 선수들의 자기관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자기관리란 선수로서의 개인이 성공적 수행에 도달하기 위해 행동을 유지하고 변화시키는 노력으로 자신을 조절하는 행동이다(
운동선수의 자기관리 중요성은 크리스티나우 호날두(Cristiano Ronaldo)를 통해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2003년 마른(skinny) 몸으로 맨체스터 유타이티드에 입단한 호날두는 유산소, 웨이트 훈련 뿐만 아니라 취침, 기상 시 습관적으로 하는 코어 운동 루틴, 영양 전문가가 제공하는 고단백, 통밀/과일/야채를 중심으로 하되 설탕을 피하는 1일 6식의 식단을 철저하게 지킨다(
혁신행동은 일반적으로 조직의 공식적 평가, 보상으로 간주되지 않기에 구성원의 내재적 동기부여 여부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식노동자들의 자기관리역량이 혁신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규명한
가설 2. 고등학교 축구 선수들의 자기관리는 혁신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선수들이 인지한 조직후원인식이 혁신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자기관리가 매개역할을 할 것임을 검증하고자 한다. 온전히 선수 개인만이 노력을 하는 경우와 달리 내가 속한 조직이 본인의 가치를 인정하고, 조직 차원에서 관심을 가져준다는 믿음은 선수들이 자기관리를 하는 과정에서 용기를 복돋아주는 촉매제의 역할을 할 것이라 유추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 다루는 조직후원인식 – 자기관리 – 혁신성과의 프로세스를 살펴보는 선행연구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그러나 조직 효과성을 논하는 I-P-O (Input-Process-Output)(
가설 3. 고등학교 축구 선수들이 인지한 조직후원인식이 혁신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자기관리가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지금까지 논의된 결과들을 기반으로 실증연구를 위한 연구 모형을 <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2021년 3월부터 4월까지 4개 고등학교 축구팀 선수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초기에, 각 팀의 지도자들에게 전화로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였고 협조를 얻은 후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137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 130부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응답자는 모두 남자였으며 연령 평균은 16.6세(최저 15세, 최고 19세), 평균 선수 경력은 10.7년으로 나타났다(최저 6년, 최고 15년).
가설 검증을 위해 설문지의 모든 문항은 리커트 척도(5점)로 구성하였다. 선수연령 및 경력에 대한 문항과 함께 자기관리, 조직후원인식, 혁신성과 관련 문항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으며 측정 항목은 <
본 연구에서 조직후원인식의 조작적 정의는 ‘우리 조직이 진정으로 선수들을 아끼고 선수들의 공헌을 제대로 평가한다고 인지하는 정도’이다. 기존 연구에서 가장 빈번히 인용되는
자기관리란 ‘선수들이 변화하기 위한 노력으로 스스로 처한 환경과 행동 결과를 조정하고 관리하는 정도’로 정의된다(
혁신성과란 ‘조직의 문제 해결을 위해 변화를 시도하고 혁신적 아이디어를 제시 및 실행하는 정도’로 조작적 정의된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을 위해 측정한 모든 변수들의 값은 SPSS PC+ for Windows (version 21.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 검사, 다중공선성 검사, 상관관계 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한편 Lisrel (version 9.2)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변수 측정 아이템들의 CFA 값을 제시하였다.
본격적인 가설 검증에 앞서 연구 변수들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자기관리의 탈락 문항은 “나는 잠을 충분히 자는 편이다,” “나는 시합 전 음식을 조절하는 편이다,” “나는 체력 훈련을 열심히 하는 편이다,” “나는 규칙적으로 개인 훈련을 한다” 등이다. 최종 선택된 자기관리 문항이 “나는 자신감을 가지고 축구에 임한다,” “나는 내 자신을 믿는다” 등 정신적 부분을 강조한다면 탈락된 문항은 상대적으로 신체적 자기 관리를 강조하는 문항이라 판단된다.
한편 혁신성과의 탈락 문항은 “나는 새로운 기술을 배우기 위해 노력하는 편이다,” “우리 팀 훈련 시간은 짧지만 내용이 알차다.”이다. 최종 선택된 혁신성과 문항은 “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편이다,” “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직접 실행하기 위해 노력한다.” 등으로 새로운 아이디어의 제안, 권장, 계획과 실행에 대한 내용이다. 이에 본 연구에 응답한 학생들은 새로운 아이디어의 제시와 실행을 혁신성과로 간주하였다고 판단하였다.
이후 확정된 문항을 대상으로 Cronbach alpha 값을 이용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
한편 회귀모형을 검정하기 이전에 다중공선성 확인을 위해 공선성 통계량 역시 살펴보았으며 모든 변수들 간의 VIF는 3.1을 넘지 않았으며 이는 기준이 되는 10보다 확연히 낮은 수치이다.
구성원들이 인지한 조직후원인식이 자기관리 및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SPSS PC+ for Windows (version 21.0)를 활용하여
첫째, 독립변수가 매개변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였다. 선수들이 인지한 조직후원인식은 자기관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의 매개변수인 선수들의 자기관리 정도가 종속변수인 혁신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 역시 확인하였다. 자기관리는 혁신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β =.425,
마지막으로 독립변수와 매개변수 모두를 회귀식에 투입하였을 때 종속변수인 혁신성과에 대한 독립변수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
이러한 매개효과를 다시 한 번 검증하기 위해 소벨 테스트 역시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축구선수들이 지각한 조직후원인식과 자기관리 및 혁신성과와의 인과관계를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첫째, 고등학교 축구선수들이 지각한 조직후원인식은 구성원의 자기관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IT 기업 구성원들이 인식하는 조직후원인식이 구성원 개개인의 커리어 자기관리를 향상시켰다는
고등학교 축구팀에서의 조직후원인식 강화 방안으로는 부상 등으로 인한 중도탈락 위기에 항상 노출되어 있는 학생선수들에게 훈련 및 대회 참여 이외에도 지도자/심판 자격증, 영어/컴퓨터 자격증 취득, 전문 기술 교육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둘째, 고등학교 축구선수들의 자기관리는 조직의 혁신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는 한국 여자골프 선수들의 자기관리가 선수의 경기력에 정적 영향을 행사한다는
혁신이란 단순히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것과 다르다(
셋째, 조직후원인식은 선수들의 자기관리를 매개로 하여 조직의 혁신성과를 창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수들은 각자의 기여도와 활동에 대해 인정받고 있다는 조직후원인식이 구성원의 자기관리에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구성원의 자기관리가 뒷받침 되어야만 혁신성과를 거둘 수 있음을 시사한다.
축구는 집단 스포츠의 대표격이며 효과성을 제고시키기 위해 개인의 출중한 플레이와 함께 팀 플레이를 강조한다. 리오넬 메시(Lionel Messi)와 같은 세계 최고 선수도 2021년 7월 Euro 2020에서 만 34세의 나이로 성인 세계대회 첫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는 점은 축구가 한 명의 스타 선수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스포츠가 아니라는 점을 방증한다. 팀의 전폭적인 지지가 구성원들에게 전달되고, 선수각자가 최고의 자기관리를 통해 높은 수준의 수행력과 혁신행동을 실행할 때 비로소 팀이 목표로 한 성과가 창출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축구선수들이 인지하는 조직후원인식이 혁신성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자기관리의 완전매개 역할을 규명하였다. 이는 선수들의 조직후원인식 수준이 높다고 해서 직접적으로 혁신성과로 이어지는 것을 기대할 수 없다는 점, 고등학교 축구팀 차원에서 선수들의 조직후원인식과 함께 선수들의 자기관리를 극대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팀이 선수들에게 지원적이더라도그 사회·심리적 지원이 선수들의 자기관리 노력으로 이어질 때라야 성과창출이 가능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학문적, 실무적 기여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시간상의 문제를 고려하지 못한 채 횡단연구로 진행되었다. 조직후원인식이 선수들에게 전달되고 그 영향력이 발휘되는 데에는 다소의 시간이 요구될 것이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종단 연구를 통한 조직후원인식의 영향력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축구 팀의 혁신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서 조직후원인식과 자기관리만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추후 연구에서는 혁신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변혁적 리더십, 집단 스포츠인 축구 맥락에서의 We-리더십 등의 리더십 변수, 긍정심리자본과 커리어 자기관리 등의 보다 다양한 팀 및 조직 관련 프로세스 변수들을 발굴하여 효과성에 기여하는 다양한 변수들을 검증해야 할 것이다.
A Research Model
List of measurement
Variables | |
---|---|
Control Variable | Age, Grade, Years as a Player |
Independent Variable |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
Mediating Variable | Self-Management |
Dependent Variable | Innovative Performance |
CFA loading values for research variables
POS | Self-Management | Innovative Performance | |||
---|---|---|---|---|---|
highly values each player. | .75 | ||||
supports players in trouble | .86 | ||||
evaluates players’ contribution in a fair manner | .91 | ||||
recognizes that each player works hard for the team. | .79 | ||||
tend to look after my body well | .52 | ||||
maintain good relationship with teammates | .50 | ||||
try to be good to my seniors and juniors. | .51 | ||||
try to be polite to the elders. | .68 | ||||
try to get along well with colleagues. | .60 | ||||
always try to impress others. | .64 | ||||
play soccer with confidence. | .81 | ||||
believe that I can do anything. | .77 | ||||
believe in myself. | .81 | ||||
always try to think positively. | .78 | ||||
tend to suggest new ideas. | .79 | ||||
encourage my teammate to propose new ideas. | .83 | ||||
try to implement new ideas. | .75 | ||||
have made a specific plan to implement new ideas. | .80 |
Chi-square=346.98(degree of freedom=132), NFI=.87, CFI=.91, IFI=.92, GFI=.73
Means, S.D., Reliability, and Correlation among variables
Mean | S.D. | (1) | (2) | (3) | |
---|---|---|---|---|---|
(1) POS | 3.96 | .76 | (.896)2 | ||
(2) Self-Mgt | 4.03 | .51 | .45 |
(.886) | |
(3) Innovative Performance | 3.62 | .62 | .32 |
.48 |
(.872) |
p<.001, Reliability is in parentheses.
Results of Regression Analysis
1st Step | 2nd Step | 3rd Step | ||||||||||
---|---|---|---|---|---|---|---|---|---|---|---|---|
DV: Self-Management | DV: Innovative Performance | Testing for Mediation | ||||||||||
DV: Innovative Performance | ||||||||||||
B | S.E. | β | t | B | S.E. | β | t | B | S.E. | β | t | |
POS | .307 | .054 | .459*** | 5.727 | .101 | .073 | .124 | 1.376 | ||||
Self-Management | .588 | .099 | .483*** | 5.937 | .516 | .112 | .425*** | 4.630 | ||||
Adjusted R2 | .220 | .220 | .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