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강, 덕모, 강, 유원 (2012). 변화하는 운동문화에 존재하는 학생선수의 경험과정. 한국체육학회지, 51(3), 63-77.
2. 권, 오정 (2012). 무용활동을 통한 생활기술능력 탐색. 한국무용연구, 30(2), 121-148.
3. 김, 병준 역, L., 제니퍼, & 엣나, 이어 저 (2012). 강심장을 만드는 심리훈련 서울: MSD미디어.
4. 김, 병준 (2002). 알고보면 쉬운 멘탈 트레이닝 서울: 도서출판 무지개사.
5. 김, 병준 (2011). 강심장이 되라 서울: 중앙북스.
6. 김, 병준, 오, 수학 (2008). 심리측정도구의 타당도에 관한 새로운 개념과 검증방법.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3(3), 111-126.
7. 김, 성훈, 신, 정택 (2010). 심리기술훈련이 장애인 사격선수의 심리기술 및 사격루틴에 미치는 영향. 체육과학연구, 21(3), 1355-1367.
8. 김, 연아 (2010). 김연아의 7분 드라마 서울: 중앙출판사.
9. 김, 영천 (2006). 질적연구방법론 1: Bricoleur 서울: 문음사.
10. 김, 인수 (2003). 초등학교 운동선수의 스트레스 요인 분석. 한국체육교육학회지, 7(4), 165-179.
11. 김, 인수 (2004). 초등학교 운동선수의 스트레스 변인과 운동탈진간 인과분석. 한국체육교육학회지, 8(4), 170-186.
12. 김, 재훈, 김, 영수 (2013). 심리기술훈련 현장 적용이 대학유도선수의 심리기술 및 경쟁상태불안에 미치는 영향. 체육과학연구, 24(2), 370-383.
13. 김, 태응 2005; 양궁선수 수행루틴의 특성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14. 문, 윤제 (2002). 성격, 자신감, 상해 가능성에 따른 초등학교 운동선수들의 고통 대처 반응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교육학회지, 6(2), 165-176.
15. 문, 윤제 (2008). 초등학교 운동선수의 정신력과 시합 전 경쟁 불안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19(1), 101-112.
16. 문, 태형 (2000). 아동의 사회지능과 인구통계학적 변인의 관계 연구. 아동학회지, 21(2), 57-66.
17. 미즈노 , 지즈루, 김, 현식 (2011). 한일 대학운동선수의 운동참여형태와 생활기술 및 진로탐색행동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50(3), 119-131.
18. 박, 재정 (2013). 초등학교 축구부 학생선수들의 활동경험에 관한 문화기술적 사례연구.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20(1), 163-182.
19. 박, 지성 (2012). 박지성처럼 꿈꿔라 서울: 주니어김영사.
20. 박, 혜주, 권, 명화, & 이, 건영 (2012).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이 고교야구 선수의 스포츠 수행전략과 응집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체육과학연구, 23(3), 529-541.
21. 성, 미옥 2003;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만족도 향상을 위한 칭찬 프로그램 개발과 그 효과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2. 송, 우엽, 김, 승철 (1999). 청소년 운동선수의 탈진 정도와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38(2), 293-304.
23. 송, 정미, 우, 민정, 신, 정택, & 김, 우종 (2012). 수행루틴이 초등학생 다이빙 선수의 심리기술 및 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50: 901-912.
24. 유, 진, 허, 정훈 (2002). 스포츠 심리기술 질문지 개발과 타당화. 한국체육학회지, 41(3), 41-50.
25. 이, 동성 (2011). 자문화기술지를 통한 초등학교 운동부 지도경험 분석. 초등교육연구, 24(2), 341-363.
26. 이, 옥선 (2012). 체육 전공 대학생들의 청소년기 스포츠 참여를 통한 생활기술 습득 경험과 요인 탐색.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9(1), 1-22.
27. 이, 인화, 남, 정훈 (2011). 청소년 운동선수의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스포츠심리기술 발달 효과. 한국스포츠학회지, 9(2), 105-118.
28. 이, 형득, 김, 성회, 설, 기문, 김, 창대, & 김, 정희 (2002). 집단상담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29. 장, 덕선, 김, 병준, 구, 해모, & 신, 동성 (2004). 단일 사례 사격선수의 집중루틴 훈련의 효과.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5(1), 79-96.
30. 전, 인혜 2011; 칭찬활동 프로그램이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31. 정, 구인, 장, 덕선, & 황, 관재 (2009). 남자중학교 배구선수의 서브 집중루틴 개발과 적용을 통한 서브 수행향상.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1), 35-48.
32. 정, 용철, 류, 민정 (2009). 생활기술 향상을 위한 스크린 골프 시나리오 구성.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4), 43-60.
33. 최, 창욱 2001; 청소년의 리더십생활기술과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34. 한, 명우 (2007). MBTI와 REBT 상담을 활용한 심리기술훈련이 중학교 남자 사격선수의 심리변인과 경기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단일 사례연구.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8(4), 61-92.
35. 『해피통신 우리학교 자랑, 배구부』. KBS, 지금 충북은. 2013. 4. 17.『해피통신 우리학교 자랑, 배구부』. KBS, 지금 충북은. 2013; 4 17;
36. Andersen, M. (2002). In. Comprehensive sport psychology services. In: Van Raalte J. L., , &, Brewer B. W. In: Exploring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pp. 13. -24).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37. Boutcher, S. H., et al, & Crews, D. J. (1987). The effect of a preshot attentional routine of a well-learned skill.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Psychology, 18: 30-39.
38. Cox, J. 1991; Preliminary evaluation of Orlick's focusing and stress control games with elementary school children Unpublished manuscript. University of Ottawa.
39. Creswell, J. W. (2009).
Research design: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 methods approaches ((3rd ed.).). London: Sage. DOI:
10.21225/d54s3d.
40. Danish, S. J., et al, & Donohue, T. (1995). Understanding media's influence on the development of antisocial and porsocial behavior. In. In: Hamption R., , Jenkins P., , &, Gullota T. In: Preventing violence in America (pp. 133. -156). Thousand Oaks, CA: Sage.
41. Gilbert, J. N., et al, & Orlick, T. (1996). Evaluation of a life skills program with grade school children. Elementary School Guidance and Counseling, 31: 139-152.
42. Gilbert, J. N., Gilbert, W. D., Loney, B., Wahl, M-T., et al, & Michel, E. (2007). Sport psychology in an Urban high school: Overview of a two-year collabor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 187: 67-95.
43. Goudas, M., et al, & Danish, S. (2005). The effectiveness of teaching a life skill program in a sport context. Journal of Applied Sport Psychology, 17: 247-254.
44. Goudas, M., et al, & Giannoudis, G. (2008). A Team-sport-based life-skills program in a physical education context. Learning and Instruction, 18: 528-536.
45. Goudas, M., Dermitzaki, I., Leondari, A., et al, & Danish, S. (2006). The effectiveness of teaching a life skill program in a physical education context.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21(4), 429-438.
46. Johnshon, C. A., et al, & Gilbert, J. N. (2004). The psychological uniform: Using mental skills in youth sport.
Strategies, 18: 5-9.
47. Lock, E. A. (1968). Toward a theory of task motivation and incentive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3: 157-189.
48. Lock, E. A., Shaw, K. N., Sarri, L. M., et al, & Latham, G. P. (1981). Goal setting and task performance: 1969-1980.
Psychological Bulletin, 90: 125-152.
49. Martens, R., Vealey, R. S., et al, & Burton, D. (1990). Competitive anxiety in sport Champaign, IL: Human Kinetics.
50. Orlick, T. (1995). Nice on my feeling: Nurturing the best in children and parents Carp. Ontario: Creative Bound.
51. Orlick, T., et al, & McCaffrey, N. (1991). Mental training with children for sport and life.
The Sport Psychologist, 5: 322-334.
52. Orlick, T., et al, & Zirzelsberger, L. (1996). Enhancing children's sport experiences. In. In: Smoll F. L., , &, Smith R. E In: Children and youth in sport: A biopsychosocial perspective (pp. 330. -337). Brown & Benchmark Publishers.
53. Orlick, T., et al, & Partington, J. (2008). In pursuit of excellence: Mental training for athletes ((4th ed).). Champaign, IL: Human Kinetics.
54. Papacharisis, V., Goudas, M., Danish, S. J., et al, & Theodorakis, Y. (2005). The effectiveness of teaching a life skills program in a sport context.
Journal of Applied Sport Psychology, 17: 247-254.
55. Perna, F., Neyer, M., Murphy, S., Ogilvie, B., et al, & Murphy, A. (1995). In. Consultations with sport organizations: A cognitive-behavioral model. In: Murphy S.M. In: Sport psychology interventions (pp. 235. -252). Champaign, I: Human Kinetics.
56. Petipas, A., et al, & Danish, S. (1995). Caring for Injured Athletes. In. In: Murphy S. M. In: Sport and psychology interventions (pp. 255. -281). Human Kinetics.
57. Roedel, T., G, Schraw, et al, & Plake, B. S. (1994). Validation of a measure of learning and performance goal orientation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4: 1013-1021.
58. Van Mechelen, W., Twisk, J., Molendijk, A., Bloom, B., Snel, J., et al, & Kemper, H. C. G. (1996). Subject-releted risk factors for sports injuries: A 1-year prospective study in young adults.
Medicine and Science in Sports and Exercise, 28: 1171-1179.
59. Visek, A. J., Harris, B., et al, & Blom, L. C. (2009). Doing sport psychology: a youth sport consulting model for practitioners.
The Sport Psychologist, 23: 271-291.
60. Weiss, M. (1991). Psychological skill development in children and adolescents.
The Sport Psychologist, 5: 335-354.
61. Weiss, M. (1995). Children in sport: an educational model. In. Murphy (Eds.), S. M. Sport psychology interventions (pp. 39. -69). Human Kinetics.
62. Weismann, M. (2005).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 sport psychology program in an urban high school.
Journal of Applied School Psychology, 21(2), 89-113.
63. World Health Organization(1999). Partners in life skill education. Geneva, Switzerland: World Health Organization, Department of Mental Health.World Health Organization. 1999; . Partners in life skill education Geneva, Switzerland, World Health Organization, Department of Mental Health.
64. www.sports.or.kr. www.sport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