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
연구방법
네트워크 차트
■ 네트워크 차트 중심에 ‘나’를 위치시킨다.
■ 나를 중심으로 4개의 영역이 구분되는데 주관적 평가에 따라 크기가 다르다.
■ 13개의 단어 스티커를 나눠 주고, 4개 영역 가운데 해당되는 곳에 모두 붙이도록 한다.
연구참여자
자료수집
Table 1.
Grouping by school and sports
Sports | Middle School | High School | |
---|---|---|---|
Individual sports | Figure | 3 | 3 |
Speed | 3 | 3 | |
Short track | 3 | 3 | |
Team sports | Ice Hockey | 5 | 5 |
자료분석
Table 2.
Cognition-color and key word
Cognition-color | Key word |
---|---|
Positive-blue |
enthusiasmb intelligence performance entry success sacrifice atmosphere |
Negative-red |
polarity competition vicarious satisfaction economic power anxiety stress |
연구결과 1
가족
Table 3.
First preference and key word
긍정적 인식
“누나가 가야금을 전공하고 있어요. 지금 예고를 다니고 있는데 고2라 제가 픽업을 해줘야 해요. 근데 OO이가 운동을 해야 한다고 하니까 본인은 괜찮다며 이해한다고 하더라구요. …(중략)…지금은 가족들 모두 많이 도와주고 있어요.”(중등부, 아이스하키B)
“피겨는 링크장에서 모든 걸 해결해요. 보통. 그래서 운동하고 있으면 잠깐 제 일을 보는 편이에요…(중략)…희생이라 볼 수 있죠. 근데 OO가 잘되는게 부모의 역할 아닐까요? 물론 오빠한테 미안하긴 한데…요새는 더 좋아해 하더라구요. 제가 뭐라 하질 않으니까…”(중등부, 피겨A)
“모든 고등학교 엄마들이 똑같지 않을까요? 일단 당장 대학을 가야되니까…(중략)…우린 애가 하나라서 다른 형제들한테 미안하거나 하진 않는데…(중략)…아뇨, 주말엔 아빠가 나와요. 본인도 애가 운동하는걸 보구싶어 하기도 하구요…”(고등부, 쇼트트랙C)
부정적 인식
“피겨가 생각보다 경쟁이 심해요. 얘네가 김연아 키즈라고 해서 그때 운동을 한 애들이거든요…(중략)…네, 지금 상비군인데 자질구레하게 돈이 많이 들어가죠. 계속 성적을 내야 되니까…”(고등부. 피겨B)
“스피드는 다른 동계종목에 비해 돈이 많이 들어가진 않아요. 훈련장소도 이동없이 여기서 운동을 하니 굳이 엄마들이 붙어다닐 필요도 없구요…(중략)…사실 저희가 기초생활수급자에요. 많이 빠듯해요. (중략)…애가 성공하지 못할까봐 불안하죠. 다른 집보다는…우리는 진짜 운동으로 성공을 해야 하니까요.”(중등부, 스피드C)
“당연히 감정 이입이 되죠. 애가 골을 넣으면 제가 넣은거 같이 얼마나 기쁜데요. 그 맛에 쫓아다니는 거에요…(중략)…아뇨, 전엔 아이스하키 자체를 몰랐어요. 애가 하니까 알게 된거지…”(고등부, 아이스하키E)
친구
긍정적 인식
“친구 엄마들한테 과외정보를 많이 얻는 편이에요. 이번 학기부터 성적이 안되면 e-school인가? 그걸 들어야 한다고 들어서요…(중략)…그래서 초등학교때 친했던 학부모들한테 연락해서 추천받고 있어요.”(중등부, 아이스하키D) “거의 링크장에서 시간을 보내니까 주변 학부모들한테 정보를 많이 얻는 편이에요…(중략)…공부나 개인레슨이나…(중략)…네, 보통 링크장으로 올 수 있는 분으로 소개받고 있어요. 다들 공유하는 편이에요.”(고등부, 피겨A)
“공부는 아무래도 애 오빠 친구 부모한테 많이 묻는 편이에요…(중략)…네, 오빠는 운동을 하지 않아요. 그래서 물어보기가 다른 학부모보단 낫죠… 경쟁자가 아니니까…(중략)…아뇨, 과외선생 소개 빼고는 다른 걸로 묻진 않아요.”(고등부, 스피드C)
부정적 인식
“이번에 대입으로 간 얘들이 고작 2명이에요…(중략)…상비군을 해도 특기자로 대학가기가 사실상 어렵죠. 그래서 다들 눈치 보면서 입시원서를 쓰는 걸로 알고 있어요…(중략)…아뇨, 엄마들이 원서 쓰죠. 코치님은 운동만 가르치세요.”(고등부, 쇼트트랙B)
“이번에 5명 입학했어요. 나머지는 은퇴에요. 소속이 없으면 선수등록이 안되거든요…(중략)…그래서 입시체육도 고민하고 있어요. 근데 대학에서 메달반영을 빙상으로 뭉떵 묶어서 반영하니 서로 경쟁이 심각해요. 요새 엄마들끼리도 서로 입시 관련해서 정보공유를 따로 하지 않아요. 서로 실력들을 뻔히 아니까.”(고등부, 스피드C)
“서울에 스피드 하는 학교가 없어요…(중략)…아 OO고등학교에서 1명인가 받아줬는데 이젠 입학을 거절하죠. 사실상 없다고 보면 돼요. 그래도 스피드는 경기도 주변에서 받고 있어서 다행인데 문제는 우리 집에서 멀으니 통학하기가 쉽지 않아요…(중략)…진학 문제는 코치들도 어떻게 할 수 없어서 보통 엄마들이 알아서 정보를 얻어요…”(중등부, 스피드C)
학교
긍정적 인식
“과천에 피겨가 많이 몰려 있어요. 여기가 메카에요. 피겨 좀 한단 아이들은 전부 과천에 올 수 밖에 없어요. 여기에 다 있거든요…(중략)…네, 학교도 근방에 피겨 특기자로 받아 주는 학교가 있어서 이리로 많이 운동하러 와요.”(중등부, 피겨A)
“다른 학교도 알아보고 했는데 아무래도 장비가 많고 해서 여기로 결정했죠. 코치쌤도 열의도 있으시고 해서…(중략)…아뇨, 아직 창단팀이라 성적은 좋지 않아요. 그래서 시에서 지원도 있고 얘들 또래에서 잘하는 아이들이 여기에 몰려 있으니 얘네들이 3학년이 되면 나아지지 않겠어요?”(중등부, 아이스하키E)
“보시는 것처럼 쇼트트랙은 다 함께 훈련해요. 그래서 훈련 분위기가 중요해요…(중략)…아뇨, 옮길 수는 있죠. 근데 굳이 그러진 않죠. 학교랑 연계되어 있으니…그래서 처음 시작할 때 잘 선택해야 해요.”(중등부, 쇼트트랙C)
부정적 인식
“아무래도 특기자 신분이 아니니 훈련이 있거나 대회가 있으면 학교에서 전화가 와요. 수업일수다 뭐다 해서 교육청에서 제재가 있다고…(중략)…체육교사랑 이야기를 많이 하려 하는데 장시호 사건 이후에 다들 피하는 분위기에요.”(중등부, 피겨C)
“체육교사가 정말… 학교가 갑이죠. 우리 같은 운동부 입장에서는…(중략)…서울에는 중학교 팀이 없어요. 그래서 실적이 어느정도 나와야 대회에 출전할 수 있어요. 선수등록도 할 수 있구요…(중략)…우리 아이 통해서 실적은 다 얻으면서 특기자 혜택은 주지 않으니…”(중등부, 스피드C)
“입시 때마다 전쟁이에요. 운동부가 학교에서 골칫덩어리로 취급받으니 응당 받아주는 팀도 없어요. 시교육청이나 시체육회에 창단 시켜달라고 탄원을 넣어도 받아줄 학교가 없다며 그냥 피하죠…(중략)…그러니 학교가 갑이죠. 그래서 실력이 비슷한 집들끼리 서로 눈치를 보게 돼요. 힘들죠. 해마다…”(고등부, 스피드A)
“학교에서 지원이 없어요. 다 우리가 부담하죠. 그런 상황에서도 학교에서는 실적이 나오길 바라죠…(중략)…아무래도 다른 운동부랑 비교 당하잖아요. 은근 압박하죠. 시합 때 보면 교장이나 교감이 한 마디 하고 가잖아요.”(고등부, 아이스하키B)
기타
“포춘텔러 아시죠? 포춘텔러…(중략)…자주는 아니구요. 가끔 답답할 때 가는 편이에요. 중요한 결정을 해야 될 때…(중략)…아니요, 교회 다녀요. 사실 아이가 운동하고 가게 됐어요. 너무 답답하고 매 긴장도 되니까…”(중등부, 쇼트트랙C)
“작년부터 무당집(=포춘텔러)을 찾고 있어요. 애랑 자꾸 부닺히게 돼서요. 부상도 오구 실력도 느는것 같지 않아 보이구…(중략)…계속 시켜야 되나 고민이 되죠. 자꾸 경쟁은 심해지고 돈도 계속 들어가구…그래서 찾게 되는 것 같아요.”(중등부, 스피드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