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방위산업수출 대상국의 스포츠외교 특성화 전략 탐색 : 스포츠종목 선호 경향을 중심으로

The Sports-Diplomacy Specialized Strategic Navigation of Defense Industry Export Target Countries : Focus on Sports Preference Analysis

Article information

Korean J Sport Sci. 2014;25(1):39-47
Korea University
고려대학교
Received 2013 September 08; Revised 2013 December 18; Accepted 2014 February 06.

Abstract

방위산업수출의 활성화를 위해 우리 정부는 다양한 정책보완, 홍보전략 등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한국방위산업 기술력과 기존의 수출전략만으로는 보다 다양한 측면의 시장 개척이 어렵다. 따라서 기존의 수출마케팅 전략을 넘어서 차별화된 방안이 모색될 시기다. 본 연구는 방위산업 수출을 보다 활성화시키고자 하는 취지에서 방위산업수출국을 대상으로 스포츠외교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이유는 스포츠외교가 국가 간 정치적 유대감을 꾀할 수 있는 효과적 수단임이 일부 사례를 통해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우선적실행 방안은 방위산업수출 대상국 군 교류에 대한 조사가 선행되면 스포츠 종목 선호에 대한 지원 가능성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에 수출국별 스포츠종목 선호에 따른 외교 실행의 대응일치분석을 시도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종합적으로, 권역별 방위산업수출 활성화를 위한 스포츠외교에 있어서는 축구, 배드민턴, 하키 중심의 교류를 통하여 수출국과의 유대를 강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세부적으로, 수출비중이 높은 아시아권역은 각각 배드민턴, 하키, 럭비와 같은 종목 중심의 스포츠 교류를 중심으로, 수출비중이 낮지만 향후 수출 전략국가로 지정한 중남미와 아프리카 권역을 공략하려면 축구, 농구, 육상을 중심의 외교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 추가적으로 수출 활성화를 위해선 방위산업 수출전문가 및 스포츠외교전문가와의 긴밀한 정보공유가 필요하다. 또한, 한국에서의 제조된 무기와 대상국과의 적합성이 우선시된 후 스포츠외교가 실행되어야 한다는 점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Trans Abstract

To activate the export of defense industry, our government approach a niche market by various advertising and revising policy. However, techniques of current Korea defense industry are difficult for market development of various aspects. Thus a new approach of overcoming existing export marketing strategy is needed. this study presents a strategy for exporting country, which is to activate the export of defense industry through military-sports diplomacy. The military-sports diplomacy is chosen because several cases confirm the sports diplomacy is an effective instrument which can develop political relationship between countries. a research needs to be done to check if Export target countries' preference for sports and possibilities of supporting should be investigated. by combining experts' opinion result using correspondence analysis, the following analyses of defense industry export activation strategy via Sports-diplomacy can be suggested. Overall, Sports policy action to expanse Export target geographical areas is strengthening ties for using soccer, badminton, hockey sports with each other. Detail, sports policy in the proportion of low-country exports must be to use badminton, hockey, rugby which prefer in asia area. and sports policy in the proportion of exports to the high country must be to use soccer, basketball, field and track events which prefer in Africa and Central and South America. area. In suggestion, The research concluded that information exchange between Defense Acquisition Program Administration and Korea military sports organization is needed, and the compatibility of exporting weapons to target countries is a priority while executing sports diplomacy.

서 론

과거 군사규모와 경제력이 국제관계의 흐름을 결정했던 것과 달리 세계적 흐름 속에서 국가 간의 다양한 문화적 교류는 서로간 우호를 증진하면서 실익을 준다는 면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조성식, 2001 ; 이동휘, 1999). 특히, 문화의 한 영역으로 간주되는 스포츠는 대체적으로 이념을 초월하여 불협화음 없이 서로간의 우의를 증진시키는 강점을 지녀 왔다. 때문에 스포츠는 국가와의 친선도모를 위한 좋은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구체적으로 스포츠는 세계 각국과 복합적 정치 사회 현상을 극복하고 유대를 위한 촉매 역할을 하였다. 특히, 공식교류가 없는 국가간 정치적 부담이 가는 고위정치(high politics)영역의 외교에서의 스포츠교류 효과가 컸다(유호근, 2010). 그 예로 스포츠의 힘은 냉전체제하 미·중간 정상회담을 통한 국교 정상화에 기여한 핑퐁외교 사례로 확인될 수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 스포츠는 다양한 외교영역에서 정치적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사용되었다. 스포츠의 외교적 활용 유형은 외교 승인 및 거부 수단, 정치이념 전파 수단, 국가 위상의 제고 수단, 국제 간 이해와 평화 증진의 수단으로 보고 있어 국가 간 공감대를 진작시키는 기능과 역할은 실로 다양하다 할 것이다(양순창, 2007; Strenk, 1977).

지금의 시점에서 스포츠외교가 중요한 것은 국제사업 활성화에 기여하여 국가 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강도원과 이충영, 2002). 최근 2013년 국민체육진흥공단 주최로 베트남에 체육복지재단을 설립하고 현지 경륜 선수의 양성을 지원하는 경제 협력적 스포츠외교는 경쟁국을 제치고 한국기업의 베트남 대규모 건설 수주에 기여한 바 있다. 비단 스포츠를 통한 민간 경제기여 뿐만 아니라 방위산업수출 확대 전략으로 스포츠외교의 의미도 각별하다. 그 예로 2010년 6.25 터키 참전 60주년 한·터기 친선 축구경기 및 기타행사는 양국 군 수뇌부와의 군사안보 현안토의와 함께 한국 방위산업수출의 교두보를 확보하는 자리로 이는 군사 경제 협력적 스포츠외교인 것이다(국방부, 2010).

한국의 방위산업수출은 정부의 수출 지원 활동에 힘입어 지속적 증가 추세에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1975년 47만 달러 수출실적 이후 2003년 2억4천 달러, 33년만인 2008년에는 방위산업수출 10억 달러를 돌파하였으며 2012년 23억 5천만 달러에 이르렀다(통계청, 2013). 수출품목도 부품 위주에서 고등훈련기(T-50), 잠수함, 군수지원함 등 첨단화된 복합무기체계 위주로 발전하였고, 전차기술(K-2) 전수 등 수출형태가 다변화되고 있다(정순호, 2012).

하지만 우리 방위산업은 주로 내수에 편향되어 전체 생산액 대비 수출실적이 4%대에 머무르고 있어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요구사항이 많았다. 이에, 다각적 수출전략이 제시되고 있으나 수출에서 우위를 보이기 어려운 것이 지금의 현실(조남훈, 2007)이므로 스포츠를 통한 수출 대상국 교류 활성화는 혁신적 방안일 수 있다.

스포츠는 외교 통상적 측면에서 볼 때 공식외교에 비해 국제법이나 국제관행의 구속을 상대적으로 덜 받기 때문에 국가 간 우호 수단으로 각광을 받아온 외교 전략이다(양순창, 2007). 따라서 현재의 방위산업수출 국면을 타개하려면 철저한 시장조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군 스포츠 교류는 수출국 군 관계자들과의 교류 촉진 수단일 수 있어 수출 활성화에 중대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논의가 존재한다(남덕현, 2010 ; 이정은, 2012). 이러한 스포츠외교를 활용한 수출마케팅 전략은 기존 수출 전략을 넘어서 새로운 변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선행연구 검토

현재까지의 스포츠와 한국 방위산업수출과 관련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며 관련 연구의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남덕현(2010)은 국방부 통제 하에 군 체육기관과 방위사업청과의 업무 협조를 통한 스포츠외교 전략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스포츠외교 전담 부서를 설립하여 국제군인체육회(CISM) 인프라 및 세계 각 군과의 스포츠교류 경험을 최대한 살려 수출 시장조사의 초석을 마련해야 한다는 견해를 보였다.

이정은(2012)은 방위산업수출에서의 스포츠외교실행전략을 제시하였다. 먼저, 수출대상국과 한국군과의 스포츠로 우호를 다졌던 사례 및 주력 수출 대상국을 선정 조사하며 그 이후 수출 대상국 선호 스포츠 종목을 분석하여 한국군 체육 선수들과의 교류를 시도한다는 것이다. 이때, 방위사업청 수출전문가 및 스포츠 전문가와의 정보공유를 통한 철저한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맞춤형 수출 개발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주로 스포츠외교를 통한 한국 방위산업수출 활성화의 기초적 환경분석 및 수출국의 스포츠외교 실행전략에 관한 내용으로 종합해 볼 수 있다.

연구의 방향성

스포츠외교 전략 중 수출 대상국의 스포츠 종목선호도 분석을 통한 수출대상국과의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는 선행연구(남덕현, 2010 ; 이정은, 2012)를 보완하고자 본 연구는 한국과 거래하는 방위산업수출국의 스포츠 종목선호도를 분석을 통한 스포츠외교 세부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재까지의 방위산업수출국에 대한 수주금액 및 비율과 같은 세부 실적과 수출국의 스포츠 종목선호도의 연관 분석을 통해 스포츠외교의 특성화 전략을 제시할 것이다.

특히, 2015년에 우리나라에서 개최될 세계군인체육대회는 세계 각국의 군부 고위 인사가 참석하여 대회 기간 중 다양한 한국의 방위산업 홍보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어 한층 더 관심이 집중될 수 있는 연구로 그 의미가 각별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본 연구에서 제시된 스포츠외교 전략은 기존 방위산업수출 실적을 토대로 하여 현 상황에서 유효한 부분만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것이며, 향후 방위산업수출 중점방향에 맞추어 동태적으로 진화하고 갱신해야 한다는 점을 밝혀 둔다.

연구방법

조사방법 및 절차

본 연구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조사자 삼각검증법(investigator triangulation)을 사용하여 연구자의 주간개입을 최소화하였다. 조사자 삼각검증법 수행을 위한 구성원은 체육학 박사 1명, 방위산업수출 전문가 1명 그리고 연구자로 하였다. 이 과정으로 본 연구에 필요한 방위산업수출 자료와 정확한 통계치 그리고 수출대상국별 스포츠선호 종목을 확보할 수 있었다. 국가별 수출실적 및 선호 종목과 관련내용을 살펴보면<표 1>과 같다.

권역별 수출대상국 수출비율 및 선호종목

나라별 수출비중과 스포츠 종목 선호도 분석은 다음과 같이 실시하였다. 먼저, 학술정보원(KERIS)에서 제공하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한국연구재단(NRF)의 한국학술지 인용색인(KCI)과 같은 검색사이트에서 방위산업수출과 관련 자료를 확보하였다. 다음으로 통계청 및 국방연구원의 국방예산통계자료를 통해 수출국별 방위산업 수출액 및 비중 자료를 입수하고 최종 전문가가 자료를 공증하였다. 그 결과 방위산업수출국은 55개국으로 종합되었다. 한편, 국제대회(올림픽, 아시안게임, 유니버시아드대회) 입상 순위 및 백과사전(Wikipedia),국가별 대사관 자료, 그리고 군 교류 종목을 분석하여 공통된 종목이 해당국 선호 종목으로 선정되었다. 최종 선정 종목은 체육학 전문가의 공증을 받아 자료의 타당도를 높였다. 국가별로 우선된 종목을 선정한 결과는 크게 농구, 축구, 야구, 하키, 배드민턴, 럭비, 육상 7개 종목으로 종합되었다.

자료분석

수집된 문헌자료를 바탕으로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본 연구는 SPSS 18.0 for Windows를 활용하여 관련 자료를 2 단계로 분석하였다.

1단계는 수출대상국 수출비중과 스포츠 종목선호도의 관련성 분석을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2단계는 교차분석에서 유의한 관계성이 있는 변인만을 선정하여 대응일치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응일치분석 활용의 의미

대응일치분석은 이원분할표의 행(row)과 열(column)에 공간상의 점들을 나타내어 관계를 확인하려는 탐색적 자료기법이다(노형진, 2008; Lebart et al., 1984; Benzécri, 1992). 이 방법의 특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첫째, 기술적인(descriptive) 통계기법으로 분석대상인 변수들 사이에 구체적인 인과관계를 상정하지 않고 자료를 요약하고 정리하는데 유용하다. 또한, 단순히 행과 열 범주 간 관계 여부만을 살펴보는 분할표 분석과 달리, 구체적인 범주 간 관계를 살펴볼 수 있다. 둘째, 표본 규모로부터 비교적 큰 영향을 받지 않고, 분석 결과 해석도 상대적으로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최샛별, 2012; Fox, 1984; Clogg & Eliason, 1987; Kim & Lee, 2000).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대응일치분석은 행의 범주들과 열의 범주들 간 관계들을 동일한 공간에 시각적으로 잘 표현할 수 있다. 이는 두 변수 간 관계를 명료하게 시각화함으로써 자료에 대한 이해도 높여준다. 따라서 탐색적인 자료 분석을 하는 경우, 분석 전에 전혀 예상하지 않았던 중요한 측면이나 관계들을 발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박태승, 2012).

따라서 이 분석법은 제한된 방위산업 수출국 표본으로 최적의 나라별 스포츠 종목선호도의 연관성 살펴보는데 적합한 방법으로 판단하였다.

결 과

본 연구는 교차분석과 대응일치분석을 실시하여 통계적 유의성도가 있는 방위산업수출국 권역별 수출비중과 스포츠 종목선호도의 관계성 위주로 제한하여 분석하였다.

수출 권역별 스포츠 종목선호도 교차분석

권역과 수출대상국에 따른 변수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자 교차분석에 따른 두 변수간의 독립성검정(카이제곱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유의한 통계치를 나타내었다(Χ2=52.559, p<.01).<표 2>를 보면 유럽, 중남미, 아프리카 권역 전반에 걸쳐 축구 종목이 가장 높은 스포츠 선호 비중을 보이고 있었다. 그 다음으로 유럽과 캐나다에선 농구 종목이 선호되었고 중남미와 미국을 중심으로 야구 종목이, 아시아 권역을중심으로 배드민턴 종목이 그 뒤를 이어 선호도를 보였고 마지막으로 아프리카 권역에서 육상 종목이 선호되고 있었다.

권역별 스포츠 종목선호도 교차분석 결과

(단위:%)

권역별 수출국 스포츠 종목선호도 대응일치분석

권역별 스포츠종목 선호의 연관성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확보하기 위하여 대응일치분석을 통해 행과 열에 권역 및 나라별 선호도를 각기 투입하고 범위를 지정하였고 두변수의 수준별 관측점들을 2차 평면상에 도식화하여 수준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2차원 공간에 도식적으로 표시한 누적 설명 분산(R2)은 72.4%(차원1=41.4% 차원2=31%)의 설명력을 보였고 각 차원에 따른 좌표 표시는<표 3>과 <표 4>에서 보는 바와 같다.

방위산업수출국 권역과 스포츠종목 행렬좌표2

방위산업수출국 권역과 스포츠종목 행렬좌표1

이들 지표를 이용한 관계 지각도(perceptual map)의 <그림 1>에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그림 1.

방위산업수출국 권역과 스포츠종목 관계 지각도

유럽, 중동, 중남미권역에서 공통적으로 축구에 대한 선호 정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고 아시아권역에서 배드민턴과 하키가 선호되었다. 따라서 권역별 수출 활성화를 위한 스포츠외교는 전 권역에서 축구를 중심으로 실시하되 아시아권에선 배드민턴, 하키 관련 교류를 추진하여 수출국과의 유대를 강화하는 전략을 세워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국방부 예하 국군체육부대는 축구 등 관련 종목 국가대표급 선수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어 필요시에 수출관련자들과의 협조를 통해 스포츠외교수단으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이미 국방부는 국군체육부대 선수를 활용하여 매년 중국군과 스포츠 교류를 실시하고 있다. 베트남의 경우 태권도(2008), 탁구(2000) 그리고 축구(2003) 교류를, 루마니아는 펜싱(2003), 폴란드는 태권도(2008), 이라크와는 태권도(2008) 교류를 실시하여 각국 군관계자들과의 긴밀한 친목관계를 가진 전례가 있다. 또한 주기적으로 세계군인체육회(CISM)에서 주관하는 각종 대회에서 세계 각국 군부와의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스포츠 교류는 방위산업수출 대상국과의 최상의 교류 수단일 수 있다(남덕현, 2010).

수출 비중별 스포츠 종목선호도 교차분석

권역별 수출비중에 따른 스포츠 종목 간 변수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자 교차분석에 따른 두 변수간의 독립성검정(카이제곱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유의한 통계치가 나타났다(Χ2=34.399, p<.05).<표 5>를 본다면, 상급에서 중급 비중의 국가보다 중하급 및 최하급의 비중이 전체 수출국의 78.2%의 비중을 차지하는 구조를 띄고 있다. 수출비중별 스포츠 종목선호도를 살펴보면 상급의 수출 비중을 보이는 국가의 선호 스포츠 종목은 축구, 야구, 배드민턴 순으로 나타났으며 중급 수출 비중의 국가에서 선호하는 스포츠 종목은 축구, 럭비, 배드민턴, 하키, 야구였다. 마지막으로 중하급 및 최하급 수출 비중의 국가에서 선호하는 스포츠는 축구, 농구, 야구 순이었다.

수출 비중별 스포츠 종목선호도 교차분석 결과

(단위:%)

수출 비중별 스포츠 종목선호도 대응일치분석

수출비중별로 스포츠 종목선호도와의 연관성 정도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확보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대응일치분석을 통한 두 변수의 수준별 관측점들을 2차 평면상에 도식화하여 수준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분석에 대한 2차원 공간에 도식적으로 표시한 누적 설명 분산(R2)은 93.4%(차원1=62.6, 차원2=30.8%)의 설명력을 보였으며 각 차원에 따른 좌표 표시는<표 6>과<표 7>에서 보는 바와 같다.

방위산업수출국 비중과 스포츠종목 행렬좌표1

방위산업수출국 비중과 스포츠종목 행렬좌표2

관계 지각도(perceptual map)는 <그림 2>에 제시되었다. 이를 보면 수출비중이 10% 이상인 국가에선 야구와 배드민턴이 선호 종목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국 및 일부 중남미 국가에서 야구를 선호하며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 국가에서 배드민턴을 선호하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로 볼 수 있었다. 수출비중이 1~5%인 국가에서는 하키와 럭비를 선호하였는데 주로 인도 및 파키스탄 중심의 아시아국에서 하키, 태국 및 호주 등의 국가가 럭비를 선호한 것으로 볼 수 있었다. 수출비중이 1% 이하인 국가를 중심으로 선호스포츠 관계 정도가 높았으며 축구, 농구, 육상 종목이 중점 분포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보면 현재 수출비중이 높은 동남아권역과 인도와 그 주변국 그리고 호주에 대한 안정적 수출을 위해서는 각각 배드민턴, 하키, 럭비와 같은 종목 중심의 스포츠 교류를 중심으로 표적 전략을 세워야 할 것으로 본다.

그림 2.

방위산업수출 비중과 스포츠종목 관계지각도

특히, 세계 권역별 방위산업수출액을 비교해보면 아시아, 중동, 아시아 권역이 최근 5년간 61억 6,600만 달러를 수출하여 가장 우위를 보이고 있으며 이중 인도네시아는 잠수함(209급), 고등훈련기(T-50)와 같은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 수출국이다(김창모, 2012). 따라서 지속적인 배드민턴 교류로 인도네시아 방위산업수출 확대를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인근 배드민턴 선호동남아국과의 교류를 통해 우호를 다질 수 있는 정보 전략도 추가적으로 요구될 수 있을 것이다.

수출비중이 낮지만 향후 수출 선진국과 대비하여 수출 전략국가로 지정한 중남미와 아프리카 권역을 공략하려면 국가별 스포츠 관계정도가 비교적 밀접한 축구, 농구, 육상을 중심으로 교류 수단의 발판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현재, 방위사업청에서는 전통적 수출 강세 지역인 중동과 미주지역 외에 공격적 마케팅을 추진하여 방위산업 협력인력을 파견해 아프리카·중남미 지역에 대한 수출을 확대시키고 있어(심경욱, 2008; 이시영, 2009; 이현수, 2008), 이러한 수출 취지와 부합된 전략으로 그 의미가 클 것으로 본다.

앞서 언급하였지만 수출국과 스포츠 교류 시에 국군체육부대의 군인선수를 활용하면 경제성과 군사적 보안성 유지가 가능하다. 방위산업수출은 다른 무력과 달리 군사적으로 통제성이 강하다(방위사업청, 2008; 최성빈, 2006 ; 최학수, 2005). 따라서 군사적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의 스포츠외교가 필요하다. 국군체육부대 활용은 수출국과의 스포츠교류를 시도할 때, 방위산업 통제 목적에 맞게 수출대상국의 정보를 공유하는데 용이할 수 있다. 특히, 군인선수를 활용한다면 민간 스포츠인력의 활용보다 경제적 인력 활용비 절감과 통제성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남덕현, 2010). 민간 선수들을 활용한다면 절차 및 인력 통제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군사적 보안을 유지하면서 수출 홍보를 주도하려면 군인선수의 활용은 필수요건이라 본다.

결 론

한국 방위산업수출은 자주 국방력을 유지하고 국가경제력 발전에 일익을 담당한다는 차원에서 정책사업으로 중요시 되고 있으며 이에 다각적 방법으로 방위산업수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수출전략으론 수출시장 정보 부족으로 산업협력 및 구매요구 충족이나 정부차원의 정치적 접근 방식이 치밀하지 못하다. 따라서 수출대상국별 맞춤식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었다. 지금은 보다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수출 전략의 도출로 새로운 변수를 제공해야할 시기이다.

이에 본 연구는 방위산업수출을 보다 활성화시키고자 하는 취지에서 수출 대상국별 수출비중과 스포츠 종목선호도의 연관성으로 스포츠외교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수출 특성과 수출국 스포츠 선호간의 관계를 명료하게 시각화하여 이해할 수 있는 대응일치분석으로 관련내용을 분석하였다.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종합적 측면에서는 유럽, 중동, 중남미권역에서 공통적으로 축구 종목의 선호도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시아권역에서는 배드민턴과 하키 종목의 선호도를 보였다. 따라서 수출 권역별 방위산업수출 활성화를 위한 스포츠외교 실행에 있어서는 전 권역에서 축구를, 아시아권을 중심으로는 배드민턴, 하키 중심의 교류를 꾀한다. 특히, 국가별 스포츠 교류와 동시에 수출국과의 안정적인 협력 기반의 유지를 위한 학술 연구기관과 교류가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하겠다. 이 같은 학술 교류의 경우, 방위산업정책 공동 연구회 운영 등을 통한 네트워킹이 활발히 이루어진다면 각국의 정책 발전의 성과를 기대할 것이라는 견해(박준수와 이호중, 2013)가 있는 만큼, 이를 스포츠외교와 병행한다면 보다 실제적인 수출전략이 될 것이다.

세부적 측면에서는 현재 수출비중이 높은 인도네시아 및 동남아권역과 인도, 그리고 호주에 대한 안정적 수출을 위해서는 각각 배드민턴, 하키, 럭비와 같은 종목 중심의 스포츠 교류를 중심으로 외교 전략을 세워야 하며 수출비중이 낮지만 향후 수출 전략국가로 지정된 중남미와 아프리카 권역을 공략하려면 축구, 농구, 육상을 중심의 교류를 시도해야 한다. 이때, 국군체육부대 군인선수의 활용과 함께 해당 국방무관, 방위산업 협력관과 긴밀한 협조 속에서 전략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스포츠외교 후 수출 마케팅의 중점사항으로 스포츠 교류 이후 철저한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국가별 맞춤형 수출품 개발 확대 및 방위산업품 홍보 전략을 시도하여 수출 활성화가 한층 가속화되는 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

References

1.

강도원, 이충영(2002). 태권도 발전과정에 따른 스포츠외교와 태권도의 역할. 한국체육학회지, 41(5), 3-14.

강 도원, 이 충영. 2002;태권도 발전과정에 따른 스포츠외교와 태권도의 역할. 한국체육학회지 41(5):3–14.
2.

국방부(2010). 무관첩보.

국방부. 2010. 무관첩보
3.

김범식(2006). 한국의 스포츠외교역량 강화 정책 방안. 한국체육학회지, 47(5), 107-117.

김 범식. 2006;한국의 스포츠외교역량 강화 정책 방안. 한국체육학회지 47(5):107–117.
4.

김창모(2012). 최근 방위산업 수출 동향과 향후과제. 산업경제정보, 544. 산업연구원.

김 창모. 2012. 최근 방위산업 수출 동향과 향후과제. 산업경제정보 544산업연구원;
5.

남덕현(2010). 스포츠외교를 통한 방위산업수출 활성화 환경분석 - 국군체육부대 활용을 중심으로-. 체육과학연구, 21(1), 1025-1036.

남 덕현. 2010;스포츠외교를 통한 방위산업수출 활성화 환경분석 - 국군체육부대 활용을 중심으로-. 체육과학연구 21(1):1025–1036.
6.

노형진(2008). (SPSS에 의한) 다변량 분석 기초에서 응용까지. 서울: 한올출판사.

노 형진. 2008. (SPSS에 의한) 다변량 분석 기초에서 응용까지 서울: 한올출판사.
7.

통계청(2013). 나라지표(방산물자수출현황).

통계청. 2013. 나라지표(방산물자수출현황)
8.

박준수, 이호중(2013). 최근 방산 수출 확대를 계기로 살펴본 방산 후발국과의 협력 추진에 관한 소고. 주간국방논단, 1480, 13-37.

박 준수, 이 호중. 2013;최근 방산 수출 확대를 계기로 살펴본 방산 후발국과의 협력 추진에 관한 소고. 주간국방논단 1480:13–37.
9.

박태승, 전익기(2012). 이단계 군집분석을 통한 태권도관광의 시장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52(4). 217-231.

박 태승, 전 익기. 2012;이단계 군집분석을 통한 태권도관광의 시장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52(4):217–231.
10.

심경욱(2008). 아프리카 7대 주요국과의 방산협력 가능성 연구, 국방연구원.

심 경욱. 2008. 아프리카 7대 주요국과의 방산협력 가능성 연구 국방연구원;
11.

양순창(2007). 중국 스포츠외교의 전개과정과 특징에 관한 연구. 대한정치학회보, 14(3), 323-345.

양 순창. 2007;중국 스포츠외교의 전개과정과 특징에 관한 연구. 대한정치학회보 14(3):323–345.
12.

유호근(2010). 소프트 파워로서의 스포츠. 비교민주주의연구, 5(2), 136-161.

유 호근. 2010;소프트 파워로서의 스포츠. 비교민주주의연구 5(2):136–161.
13.

이동휘(1999). 21세기 국제질서와 한국외교의 대응. 정책연구시리즈, 98-99. 외교안보연구원.

이 동휘. 1999. 21세기 국제질서와 한국외교의 대응 정책연구시리즈. 98–99. 외교안보연구원;
14.

이시영(2009). 방위사업청 소식 8.

이 시영. 2009. 방위사업청 소식 8
15.

이정은(2012). 한국 방위산업수출 활성화를 위한 스포츠외교 실행전략 탐색. 박사학위 논문. 광운대학교.

이 정은. 2012. 한국 방위산업수출 활성화를 위한 스포츠외교 실행전략 탐색 et al. 광운대학교;
16.

이현수(2008). 방위사업청 수출협력. 한국일보.

이 현수. 2008. 방위사업청 수출협력 한국일보;
17.

방위사업청(2008). 방위사업개론.

방위사업청. 2008. 방위사업개론
18.

장원준(2012). 최근 방산수출동향과 향후 과제. 산업연구원 연구보고서.

장 원준. 2012. 최근 방산수출동향과 향후 과제 산업연구원 연구보고서.
19.

정순호(2012). 방위산업수출지원제도 현황 및 발전방향. 산업. KIET 산업경제, 8.

정 순호. 2012;방위산업수출지원제도 현황 및 발전방향. 산업. KIET 산업경제 8
20.

조남훈, 한남성, 박준수, 신승기, 양영철(2007). 방산수출 활성화를 위한 시장조사분석 및 수출전략 수립. 국방연구원 연구보고서.

조 남훈, 한 남성, 박 준수, 신 승기, 양 영철. 2007. 방산수출 활성화를 위한 시장조사분석 및 수출전략 수립 국방연구원 연구보고서.
21.

조성식(2001). 스포츠외교 전문인력 양성 및 활동 강화 방안. 체육과학연구원 연구보고서.

조 성식. 2001. 스포츠외교 전문인력 양성 및 활동 강화 방안 체육과학연구원 연구보고서.
22.

최성빈, 한남성, 조남훈, 손순아(2004). 군사기술 선진화 전략. 국방연구원.

최 성빈, 한 남성, 조 남훈, 손 순아. 2004. 군사기술 선진화 전략 국방연구원.
23.

최샛별, 이명진(2012). 음악장르, 여가활동, TV프로그램 선호분석을 통해 본 한국 사회의 문화 지형도. 한국사회학회지, 46 (2), 34-60.

최 샛별, 이 명진. 2012;음악장르, 여가활동, TV프로그램 선호분석을 통해 본 한국 사회의 문화 지형도. 한국사회학회지 46(2):34–60.
24.

Benzécri, J-P. (1992). Correspondence Analysis Handbook. New York: Marcel Dekker.

Benzécri J-P.. 1992. Correspondence Analysis Handbook New York: Marcel Dekker. 10.1201/9780585363035.
25.

Clogg, C. D., & S. R. Eliason. (1987). "Some Common Problems in Log-Linear Model." Sociological Methods and Research, 16, 8~44.

Clogg C. D., et al, S. R. Eliason.. 1987;"Some Common Problems in Log-Linear Model.". Sociological Methods and Research 16:8–44.
26.

Fox, J. (1984). Linear Statistical Models and Related Methods: with Application to Social Research. New York: John Wiley and Sons.

Fox J.. 1984. Linear Statistical Models and Related Methods: with Application to Social Research New York: John Wiley and Sons.
27.

Kim, J. O., & Lee. M. J. (2000). Tabular Analysis. In E. F. and M. L. Borgattapp (eds.), Encyclopedia of Sociology. NY: Macmillan, 3107~3128

. Kim J. O., et al, Lee M. J.. 2000. Tabular Analysis. In. In : In E. F. , et al, Borgattapp M. L. (eds.), eds. Encyclopedia of Sociology NY: Macmillan. p. 3107–3128.
28.

Lebart L., A. Morineau., & K. M. Warwick. (1984). Multivariate Descriptive Analysis: Correspondence Analysis and Related Techniques for Large Matrices. NY: John Wiley and Sons.

Lebart L., A. Morineau., et al, K. M. Warwick.. 1984. Multivariate Descriptive Analysis: Correspondence Analysis and Related Techniques for Large Matrices NY: John Wiley and Sons.
29.

Strenk, Andrew. (1977). Sport As an International Political and Diplomatic Tool. Arena Newsletter, 1.

Strenk Andrew.. 1977. Sport As an International Political and Diplomatic Tool. Arena Newsletter 1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

표 1.

권역별 수출대상국 수출비율 및 선호종목

권역 국가 (수출비율(%) / 종목) 나라수 비중(%) 선호종목
유럽 이태리(1.3 / 축구), 영국(1.0 / 축구), 아일랜드(<0.1/ 축구), 네덜란드(1.0 / 축구), 스페인(0.1 / 농구), 프랑스(0.1 / 축구), 덴마크(0.1/ 축구), 스위스(<0.1 / 축구), 우크라이나<0.1 / 축구), 오스트리아(<0.1 / 축구), 러시아(0.1 / 축구), 체코(0.1 / 축구), 폴란드(<0.1 / 농구), 그리스(0.1 / 농구), 크로아티아(<0.1 / 농구) 벨기에(<0.1 / 축구), 독일(0.8 / 축구) 17 5.32 농구 축구
아시아 인도네시아(25.5 / 배드민턴), 방글라데시(5.6 /하키), 대만(1.5 / 농구), 태국(1.2 / 럭비), 말레이시아(2.7 / 배드민턴), 베트남(0.1 / 배드민턴), 싱가포르(<0.1 / 축구), 일본(0.9 / 야구), 필리핀(0.9/ 농구), 파키스탄(1.6 / 하키), 호주(1.7 / 럭비) 11 40.73 배드민턴 하키 럭비 축구 야구
중남미 칠레(<0.1 / 축구) ,에콰도르(<0.1 / 축구), 아르헨티나(<0.1 / 축구), 우루과이(<0.1 / 축구), 안티구아(<0.1 / 축구), 페루(<0.1 / 축구), 베네수엘라(10.5 / 야구), 콜롬비아(0.1 / 축구), 브라질(0.1 / 축구), 멕시코(0.1 / 축구), 도미니카(<0.1 / 야구) 11 11.43 야구 축구
북미 미국(19.6 / 야구), 캐나다(0.4 / 농구) 2 20 야구 농구
아프리카 모로코(1.2 / 축구), 나이제리아(0.1 / 축구), 보츠와나(<0.1 / 축구), 에디오피아(<0.1 / 육상), 세네갈(<0.1 / 축구), 에리트리아(<0.1 / 축구), 케냐(<0.1 / 육상), 남아공(<0.1 / 럭비) 8 1.84 럭비 육상 축구
중동 터키(19.3 / 축구), 이스라엘(0.6 / 축구), ,사우디(0.5 / 축구), 요르단(0.1 / 축구), UAE(<0.1 / 축구), 오만(<0.1 / 축구) 6 20.68 축구

표 2.

권역별 스포츠 종목선호도 교차분석 결과

(단위:%)

권역 전체 Χ2
유럽 아시아 중남미 북미 아프리카 중동
선호종목 농구 4(7.3) 2(3.6) 0(0.0) 1(1.8) 0(0.0) 0(0.0) 6(10.9) 52.559*
축구 13(23.6) 3(5.5) 8(14.5) 0(0.0) 5(9.1) 6(10.9) 35(63.6)
야구 0(0.0) 1(1.8) 3(5.5) 1(1.8) 0(0.0) 0(0.0) 6(10.9)
하키 0(0.0) 1(1.8) 0(0.0) 0(0.0) 0(0.0) 0(0.0) 1(1.8)
배드민턴 0(0.0) 2(3.6) 0(0.0) 0(0.0) 0(0.0) 0(0.0) 2(3.6)
럭비 0(0.0) 2(3.6) 0(0.0) 0(0.0) 1(1.8) 0(0.0) 3(5.5)
육상 0(0.0) 0(0.0) 0(0.0) 0(0.0) 2(3.6) 0(0.0) 2(3.6)

*p<.01

표 3.

방위산업수출국 권역과 스포츠종목 행렬좌표2

선호종목 빈도 차원1 차원2
농구 6 0.049 -0.934
축구 35 -0.436 -0.031
야구 6 0.893 -0.667
하키 1 2.362 0.385
배드민턴 2 2.362 0.385
럭비 3 1.331 1.229
육상 2 -0.731 2.917
55 - -

표 4.

방위산업수출국 권역과 스포츠종목 행렬좌표1

권역 빈도 차원1 차원2
유럽 17 -0.512 -0.447
아시아 11 1.486 0.210
중남미 11 -0.118 -0.375
북미 2 0.749 -1.471
아프리카 8 -0.460 1.587
중동 6 -0.694 -0.056
55

그림 1.

방위산업수출국 권역과 스포츠종목 관계 지각도

표 5.

수출 비중별 스포츠 종목선호도 교차분석 결과

(단위:%)

수출비중 전체 Χ2
상급(10%이상) 중급(1~5%) 중하급(0.1~1%) 최하급(0.09이하)
선호종목 농구 0(0.0) 0(0.0) 3(5.5) 3(5.5) 6(10.9) 34.399*
축구 1(1.8) 3(5.5) 14(25.5) 17(30.9) 35(63.6)
야구 2(3.6) 1(1.8) 2(3.6) 1(1.8) 6(10.9)
하키 0(0.0) 1(1.8) 0(0.0) 0(0.0) 1(1.8)
배드민턴 1(1.8) 1(1.8) 0(0.0) 0(0.0) 2(3.6)
럭비 0(0.0) 2(3.6) 0(0.0) 1(1.8) 3(5.5)
육상 0(0.0) 0(0.0) 0(0.0) 2(3.6) 2(3.6)

*p<.05

표 6.

방위산업수출국 비중과 스포츠종목 행렬좌표1

선호종목 빈도 차원1 차원2
농구 6 -.663 -.075
축구 35 -.318 .045
야구 6 .891 -1.176
하키 1 2.351 2.280
배드민턴 2 2.412 -1.023
럭비 3 1.334 1.648
육상 2 -.699 .384
55 - -

표 7.

방위산업수출국 비중과 스포츠종목 행렬좌표2

수출비중 범위 빈도 차원1 차원2
상급 10% 이상 4 1.548 -1.898
중급 1~5% 8 1.471 1.000
중하급 0.1~1% 19 -.392 -.234
최하급 0.09 이하 24 -.438 .168
55 - -

그림 2.

방위산업수출 비중과 스포츠종목 관계지각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