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인성 및 인성교육의 개념, 분석 범위, 분석 방법
체육과 교육과정에 담긴 ‘인성’ 텍스트의 맥락과 함의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인성 및 인성교육의 맥락과 함의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체육과 교육과정의 인성 및 인성교육의 맥락과 함의
1) 목표
<1> 체육과는 ‘신체활동’을 통하여 체력 및 운동 능력을 기르고,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며 바람직한 품성과 사회성을 함양함으로써, 개인적으로는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 및 태도와 더불어 자기 관리 능력과 대인 관계 능력, 창의력 및 문제 해결 능력 등과 같은 건강하고 활기찬 삶에 필요한 능력을 기르게 되고, 문화적으로는 체육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는 자질을 갖추게 된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4).
<표 2>
체육과목 목표의 인성 관련 텍스트(교육과학기술부, 2011, 재구성)
하위 영역 | 인성 관련 용어 | 세부 내용 |
---|---|---|
체육과의 방향과 역할 | ‘바람직한 품성과 사회성’ | ‘자기관리 능력’, ‘대인관계 능력’ |
체육과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 ‘인성을 내면화하여 실행하는 사람’ | ‘스포츠정신’, ‘공동체의식’ |
체육과에서 지향하는 다섯 가지 신체활동 가치영역 | ‘자기 관리 능력’ | ‘자아정체성 확립, 건강 증진, 자기주도적 학습, 여가선용’ |
‘대인관계 능력’, ‘시민의식’ | ‘타인 이해 및 존중, 협동, 리더십과 팔로십, 준법정신, 공동체의식’ | |
‘풍부한 감수성’3) | ||
체육과의 목표 |
‘자신의 미래를 계발하는데 필요한 도전 능력’4)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선의의 경쟁과 협동 능력 등의 바람직한 인성’ ‘운동규범’(초등학교) |
<2> 스포츠정신은 정해진 규칙 속에서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을 정정당당하게 발현하기 위해 요구되는 덕목이다. 반면 공동체의식은 2인 이상의 팀 관계 속에서 모든 팀원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덕목으로, 팀의 공동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개인의 목표보다는 팀 전체의 목표를 중요시하고 상호 협력하는 태도를 강조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5).
<3> 도전은 자신의 수준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면서도 한편으로는 새로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태도를 추구하는 가치이다.’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성취의 기쁨을 누리면서 자신감과 함께 자기 계발 역량을 갖출 수 있다. 경쟁은 개인이나 집단 간의 능력을 서로 겨루는 상황에서 자기편과 협동하며 책임감을 갖고 최선을 다 하되, 상대를 배려하며, 정정당당하게 경기에 임할 수 있는 능력을 추구하는 가치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6).
<4> 체육과에서 지향하는 다섯 가지 신체 활동의 가치는 미래 사회를 대비해 우리 한국인이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core competency)과 관계된다.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자기 관리 능력과 대인 관계 능력 및 시민 의식, 창의력 및 문제해결 능력 등과 관련된 핵심역량들을 포함하면서도 체육과의 고유성을 반영한 대표적인 가치 영역이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여가’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5).
<5> 체육과는 신체 활동 가치의 내면화와 실천을 통한 전인 교육을 목표로 한다. 즉 신체 활동을 통하여 활기차고 건강한 삶에 필요한 지식과 실천 능력, 자신의 미래를 계발하는데 필요한 도전 능력과 창의적 사고력,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선의의 경쟁과 협동 능력 등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8).
2) 내용
<표 3>
체육과목 내용체계에 제시된 인성의 요소(교육과학기술부, 2011, 재구성)
초등학교 | 중학교 | ||||||
---|---|---|---|---|---|---|---|
건강 |
건강과 생활 습관 |
건강과 체력 향상 |
건강과 신체 발달 |
건강과 재해 안전 |
건강과 환경 | 건강과 체력 | 건강과 안전 |
자기인식*5) | 자율성* | 자기이해* | 자기조절* | 자기존중* | 실천의지력* | ||
도전 | 속도 도전 | 동작 도전 | 거리 도전 | 표적/투기 도전 | 기록 도전 | 동작 도전 | 표적/투기 도전 |
끈기* | 용기* | 문제의 발견 | 자기조절/타인존중* | 인내심* | 자신감* | 문제해결력 | |
경쟁 | 피하기형 경쟁 | 영역형 경쟁 | 필드형 경쟁 | 네트형 경쟁 | 영역형 경쟁 | 필드형 경쟁 | 네트형 경쟁 |
규칙준수* | 협동심* | 자기책임감* | 운동예절* | 페어플레이* | 팀워크* | 배려와 존중* | |
표현 | 움직임 표현 | 리듬 표현 | 민속 표현 | 주제 표현 | 심미표현 | 현대표현 | 전통표현 |
신체인식 | 신체적응력 | 다양성** | 독창성** | 독창성** | 열정** | 다문화 존중* | |
여가 | 가족과 여가 | 전통 놀이와 여가 | 생활환경과 여가 | 자연환경과 여가 | 사회와 여가 | 자연과 여가 | 지구촌 여가 |
가족사랑* | 전통존중* | 공동체의식* | 자연사랑* | 흥미와 몰입** | 공존* | 개방성** |
3) 교수·학습 방법
<표 4>
영역별 창의‧인성 교수‧학습 방법의 활용 예시(교육과학기술부, 2011, p. 28)
<6> 신체 활동을 통해 일상적인 것을 새롭게 받아들이고 독특하며 가치 있는 경험을 하게 하며, 자신을 가다듬고 공동체 속에서 도덕적 행동을 실천하도록 한다. 즉,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인성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제공하며 창의성 및 인성교육 요소들을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탐색, 인지, 판단하여 실천할 수 있는 교수·학습 환경을 조성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27).
체육과 교육과정 문서 내 ‘인성’ 텍스트의 문제점과 한계
인성의 개념과 범위
1) 인성과 다른 개념 간 의미의 모호성
<7> 신체 활동의 가치(value)는 의도적으로 계획한 교육 활동을 통해서 스포츠, 무용, 운동 등의 신체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 또는 수행과정에서 체험하거나 교육적 결과로 얻어지는 교육적 가치를 의미한다. …(중략)… 신체활동 수행 과정에서 학습하는 교육내용(개념, 원리, 기능 및 전략, 경기 운영, 문제해결, 태도, 예절 등)이 해당하며,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여가의 5가지 가치를 제시하고 있다(유정애 외, 2007: 67).
<8> 체육과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신체 활동을 종합적으로 체험함으로써 신체 활동의 가치와 함께 창의·인성을 내면화하여 실행하는 사람이다…(중략)…신체 활동의 다섯 가지 가치 영역은 여러 가지 핵심역량들을 포괄하기도 하고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기도 하다.…(중략)…체육과에서 지향하는 신체 활동의 다섯 가지 가치 영역은 모두 개정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창의·인성이라는 가치를 포함하도록 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5).
2) 인성 개념 내 의미 경계의 애매성
인성 텍스트의 선정과 조직
1) 목표와 내용체계에서 인성의 범위 제한
2) 학교급별, 영역별 인성 텍스트 수준에 대한 체계성 부족
<9> 초등학교 체육(3∼4학년, 5∼6학년)에서는…(중략)…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 기초 체력 증진, 기초 운동 수행 능력 및 표현 능력, 운동 규범 습득, 여가 생활 태도 발달 등을 목표로 한다. 특히 초등학교 3-4학년은 신체 활동의 다섯 가지 가치를 실천할 수 있는 태도 형성에 중점을 둔다.…(중략)…중학교 체육은 자기 주도적인 건강 및 체력 관리,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경기 수행과 분석 능력, 창의적인 표현 능력, 건전하고 창의적인 여가 활동 실천 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8-9).
<10> 규칙을 정확히 이해하고 올바르게 적용하는 ‘규칙 준수’(초등학교) vs 규칙을 준수하고 정정당당하게 경기에 임하는 페어플레이 정신(중학교), 어려움을 참고 꾸준히 노력하는 ‘끈기’(초등학교) vs 어려움을 이겨내는 ‘인내심’(중학교)(교육과학기술부, 2011: 13-24).
<11> 운동 처방을 통해 체력과 건강을 유지・증진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고 실천하며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내용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실천한다. 도전 활동과 경쟁 활동의 역사와 운동 방법을 이해하고 과학적 원리를 적용하여 운동을 수행하며, 실제 경기에서 다양한 기능과 전략을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다양한 움직임 표현을 통해 창의적인 표현 능력을 기르며 신체 활동 중심의 바람직한 여가 문화를 창조하고 향유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12).
인성교육 방법
1) 체육교과 인성교육 방법의 원리 제시 부재
<12> 신체 활동을 통해 일상적인 것을 새롭게 받아들이고 독특하며 가치 있는 경험을 하게하며, 자신을 가다듬고 공동체 속에서 도덕적 행동을 실천하도록 한다. 즉,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인성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제공하며 창의성 및 인성교육 요소들을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탐색, 인지, 판단하여 실천할 수 있는 교수·학습 환경을 조성한다(교육과학술부, 2011: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