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N : 1598-2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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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This study presents policy implications for a Korean sports commission’s introduction and the strategies to realize it. METHODS As an important policy tool, a sports commission system attracts large-scale sports events, revitalizes local economies, and promotes the sports industry’s sustainable development. Such an introduction’s necessity and direction were explored through analysis of overseas cases and interviews with experts. First, the study examined the concept of a sports commission system, along with major overseas cases and derived policy implications to present a model suitable for Korea’s reality. RESULTS Introduction of a sports commission system requires reorganization of legal and administrative systems, strengthening the public-private cooperation model, convergence with the local tourism industry, and customized operation tailored to regional characteristics. In addition, future research directions include evaluating the system’s effectiveness after its introduction, operating customized commissions for each region, and developing sustainable models. CONCLUSIONS The results provide policy guidelines for successful introduction of the Korean sports commission system and can play an important role in establishing a foundation for development of the future sports industry and local economy. Furthermore, establishment of a comprehensive mid-to- long-term plan, including criteria for regional selection, organizational structure, and role distribution, should be prerequisite to introducing the system.
[목적] 본 연구는 국내에서 스포츠 커미션 제도의 도입을 위한 정책적 함의와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법] 스포츠 커미션 제도는 대형 스포츠 이벤트 유치와 지역 경제 활성화, 스포츠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정책적 도구로, 해외 사례 분석과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그 필요성과 도입 방향을 탐색하였다. 연구에서는 먼저 스포츠 커미션 제도의 개념과 주요 해외 사례를 살펴보고, 국내의 현실에 적합한 모델을 제시하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결과] 스포츠 커미션 제도의 도입을 위해서는 법적, 행정적 체계의 정비와 공공-민간 협력 모델의 강화, 지역 관광 산업과의 융합, 지역 특성에 맞춘 맞춤형 운영 등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또한, 향후 연구 방향으로는 제도 도입 후의 실효성 평가, 지역별 맞춤형 커미션 운영, 지속 가능한 모델 개발 등이 필요하다는 제언을 하였다.
[결론] 국내 스포츠 커미션 제도의 성공적인 도입은 정책적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며, 향후 스포츠산업과 지역 경제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제도 도입에 앞서 지역 선정 기준 설정, 조직구성과 역할 분담 등 전방위적인 중장기 계획 수립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스포츠 커미션(Sports Commission)은 특정 지역에서 스포츠 이벤트를 유치하고, 스포츠산업을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기관이다. 공무원이 가진 업무적 한계와 부족한 전문성을 민간 전문가들이 보완하면서 해당 지역에서 지속 가능한 스포츠 이벤트를 개발하고 상업적으로 활성화하는 전문가 집단이다. 즉, 지역 정부, 민간 기업, 스포츠 단체 간 협력을 촉진하여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관광 산업을 발전시키며, 스포츠를 통해 도시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는 역할을 한다(Andreff, 2019). 스포츠 커미션은 미국, 일본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특히 대형 스포츠 이벤트를 효과적으로 유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 기관들은 스포츠 인프라 개발, 이벤트 기획 및 운영, 마케팅 전략 수립 등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며, 지역 특성에 맞는 스포츠 정책을 실행하여 경제적 및 사회적 가치를 창출 한다(Wilson, 2021).
스포츠 커미션 제도는 주로 선진국에서 도입하여 운영되고 있는데, 스포츠가 경제 성장과 도시 발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고려하여 도입되었다. 미국의 경우, 1960년대부터 스포츠 이벤트를 통한 경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지역별 스포츠 커미션이 설립되기 시작했다. 현재 미국에는 약 600개 이상의 스포츠 커미션이 존재하며, 각 지역의 스포츠 이벤트 유치를 통해 연간 수십억 달러의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Smith & Westerbeek, 2020). 예를 들어, 인디애 나폴리스 스포츠 커미션(ISC)은 NCAA(전미대학체육협회) 챔피언십과 같은 대규모 이벤트를 유치하여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Wilson, 2021).
일본의 경우, 2017년 '제2기 스포츠 기본계획'을 통해 스포츠 커미션이 본격적으로 도입되었다. 현재 일본에는 약 170개의 스포츠 커미션이 운영 중이며, 이를 통해 연간 약 250만 명의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고, 약 4조 원 규모의 스포츠 관광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일본은 스포츠 커미션을 통해 2020년 도쿄 올림픽과 같은 국제적 스포츠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유치 및 운영하여 글로벌 스포츠 허브로 자리매김 했다(Kaneko, 2022).
현재 한국은 국제적인 스포츠 이벤트 유치 경험이 풍부한 국가로서, 1988년 서울 올림픽, 2002년 FIFA 월드컵, 2018년 평창 동계올 림픽 등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그러나 스포츠 이벤트 유치에 있어 주로 정부나 지자체가 직접 주관하고 있어 지속가능한 스포츠산업 발전에 한계가 존재한다(Lee, 2023). 한국에서도 스포츠 커미션을 도입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을 기대할 수 있다.
첫째, 스포츠 이벤트를 통해 관광객을 유치하고,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둘째, 지속적인 스포츠 이벤트 유치를 통해 경기장 및 관련 시설의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다. 셋째, 스포츠 마케팅 및 스포츠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통해 공공과 민간의 협력을 강화할 수 있다. 넷째, 스포츠 이벤트를 통한 도시 마케팅 효과를 극 대화하여 국제적인 도시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다. 그러므로 스포츠 커미션 제도 도입을 통해 한국은 스포츠 이벤트 유치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스포츠산업의 장기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한편 스포츠 커미션의 효과와 필요성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 선행 연구들은 스포츠 커미션이 지역 스포츠 이벤트의 전문성을 높이고, 공공과 민간의 협력을 촉진하며, 지속 가능한 스포츠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고하고 있다(Smith & Westerbeek, 2020; Wilson, 2021).
또한, 스포츠 커미션이 단순히 스포츠 이벤트를 유치하는 것을 넘어, 스포츠산업 전반의 성장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한다는 연구 결과(Kaneko, 2022)도 있다. 특히,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개최되는 지역에서는 관광산업의 발전과 고용 창출이 이루어지며, 장기적으로는 도시 브랜드 가치 상승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Andreff, 2019).
국내에서는 Lee(2017)의 연구가 유일한데, 한국형 스포츠 커미션 제도 설립을 추진하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정부가 지자체 및 타 부처와의 협력 체계를 마련하여야 하며, 지역의 민간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로 이벤트 창출 및 유치에 지원을 해주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해외 관광객을 확대하기 위해서 외국인의 시선으로 체제를 정비하고, 시설관리 유연화를 통해 지역이 갖고 있는 시설들의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전략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에서 스포츠 커미션 제도를 도입하기 위한 정책적 함의를 분석하고 실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해외 사례를 비교 분석하고 전문가 인터뷰를 수행하여 스포츠 커미션 제도의 도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스포츠 커미션은 특정 지역이나 국가를 중심으로 스포츠 이벤트를 유치, 관리, 운영하며, 이를 통해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가치를 창출하는 조직을 의미한다(Gibson, 1998). 스포츠 커미션의 주요 기능은 스포츠 이벤트 기획 및 유치,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관광 산업 연계, 그리고 지역 주민 참여 확대와 같은 사회적 효과를 증대시키는 것이다(Dwyer et al., 2016).
특히, 스포츠 커미션은 스포츠 이벤트와 지역 사회를 연결하는 중개자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스포츠는 단순한 경기 관람의 차원을 넘어, 지역경제와 연계된 복합적인 가치 창출의 장으로 발전할 수 있다 (Smith & Westerbeek, 2007). 스포츠 커미션은 공공기관, 민간 기업, 지역 사회가 협력하여 공공성과 수익성을 조화롭게 운영하는 구조를 지닌다(Burgan & Mules, 1992).
미국은 스포츠 커미션 제도의 선두주자로, 지역 경제 활성화 와 스포츠산업 발전의 성공적인 사례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그 중 Indianapolis Sports Commission은 스포츠 커미션의 모범 사례로 자주 언급된다(Gibson, 1998). 1979년에 설립된 이 커미션은 지역 경제를 스포츠 이벤트와 긴밀히 연결하여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극대화하는 데 기여해왔다(Madden, 2006).
특히 NCAA Final Four, 슈퍼볼, 팬 아메리칸 게임과 같은 대형 스포츠 이벤트를 유치함으로써 지역 경제에 연간 약 4억 달러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한 것으로 평가된다(Burgan & Mules, 1992). 이러한 성과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요소에 기인한다.
첫째, 국제 대회를 유치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체계적인 운영 시스템을 구축했다. 둘째, 지역 주민 및 기업과의 협력 모델을 통해 이벤트 성공에 필요한 지원 기반을 마련했다. 지역 내 소규모 상점과 숙박업체는 이러한 협력 구조에서 직접적인 경제적 혜택을 보았다(Madden, 2006). 셋째, 커미션은 단기적인 경제 효과에 집중하지 않고, 장기적인 관광 및 스포츠산업 발전 전략을 수립했다(Preuss, 2007).
또한, Indianapolis Sports Commission은 스포츠를 통해 도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성공했다. 한때 제조업 중심 도시로 알려졌던 인디애나폴리스는 현재 미국의 주요 스포츠 허브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Gratton et al., 2006).
이즈모 스포츠 진흥 21(出雲スポーツ振興21)은 일본 시마네현 이즈모시(島根県出雲市)에 위치한 비영리 법인(NPO)으로 2000년 3월 24일에 설립되어, 이즈모시의 스포츠 진흥과 지역 활성화를 목표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NPO 法人 出雲スポーツ振興21, 2025). 주요 역할 및 성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즈모시 내의 여러 공공 스포츠 시설의 관리와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시민들에게 쾌적한 스포츠 환경을 제공하고, 시설 이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둘째, 이즈모시 체육협회 등 지역 스포츠 단체의 사무국 업무를 일원화하여, 스포츠 관련 사업과 행사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 스포츠 문화의 발전과 주민들의 참여를 촉진하고 있다. 셋째, 스포츠 교실 운영 등 다양한 자체 사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이를 다시 지역 활성화와 스포츠 진흥을 위한 사업에 재투자하고 있다. 이러한 선순환 구조를 통해 지속 가능한 운영을 실현하고 있다. 넷째, 설립 초기 15명이었던 직원 수는 2021년 기준 43명으로 증가하였고, 이 중 20명은 정규직으로 고용되어 지역 사회의 고용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이즈모 스포츠 진흥 21은 스포츠를 통한 지역 사회의 건강 증진과 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 이러한 노력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地域スポーツコミッ ションポータル, 2025).
이러한 해외 스포츠 커미션 성공 사례들은 다음과 같은 공통된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지역의 문화적, 자연적, 경제적 자원을 활용한 차별화된 이벤트 기획이 중요하다. 둘째, 공공기관과 민간 기업, 지역 사회 간의 협력 구조가 성과 창출의 핵심이다. 셋째, 단기적인 경제 효과를 넘어, 지속 가능한 지역 경제 활성화와 도시 이미지를 고려한 장 기적 비전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시사점은 국내 스포츠 커미션 제도의 도입 및 운영 과정에서 중요한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스포츠 커미션 제도의 도입과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기 위해 문헌연구, 사례연구, 전문가 인터뷰의 세 가지 방법을 병행하였다. 각 방법론은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설계 및 실행되었으며,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되었다.
문헌연구는 스포츠 커미션의 개념과 역할을 고찰하고, 해외 사례를 비교 분석하여 한국적 맥락에 적용 가능한 요소를 도출하였다. 관련된 학술 논문, 정책 보고서, 정부 자료, 스포츠 이벤트 관련 연구 등을 폭넓게 분석하였다. 문헌연구는 스포츠 커미션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효과를 정리하고, 스포츠 커미션 제도 도입 및 운영 과정에서의 공통적인 성공 요인과 장애 요인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예를 들어, Burgan & Mules(1992)의 연구를 통해 스포츠 커미션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정리하였으며, Madden(2006)의 분석을 통해 스포츠 이벤트의 사회적 유대 강화 효과를 확인하였다.
사례연구는 스포츠 커미션 제도가 가장 활성화 되어 있는 미국과 일본의 주요 스포츠 커미션의 설립배경, 역할, 성과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국내 도입 시 성공적인 운영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사례연구는 특정 지역과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데이터의 실질적 맥락을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Miles & Huberman, 1994).
연구 방법 적용에 있어 각 사례에 대해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먼저 해외 스포츠 커미션의 설립 배경과 역할을 설정하였다. 또한 다양한 성과에 대한 시사점을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내 도입 시 고려사항에 대한 내용을 구성하였다. 사례는 미국(클리브랜드 스포츠 커미션, 인디애나폴리스 스포츠 커미션, 캔자스시티 스포츠 커미션), 일본(사이타마 스포츠 커미션)의 운영 방식과 성과를 분석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전문가 인터뷰는 스포츠 정책 전문가, 관광 산업 관계자, 민간 투자자 등 총 12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인터뷰를 실시하여 스포츠 커미션 도입에 대한 실질적 의견을 수집하였다.
스포츠 정책 전문가는 정부 및 공공기관에서 스포츠 관련 정책을 설계하고 실행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로 구성하였다. 지역 관광업계 관계자는 지역 경제 및 관광 산업과의 연계 가능성을 분석하기 위해 관광업계 관계자를 포함하였다. 민간 기업 투자자는 스포츠 커미션 운영에 필요한 민간 자본 투자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기업 관계자를 선정하였다. 마지막으로 학계 전문가는 스포츠 커미션 제도의 도입에 필요한 법적, 행정적 지원 방안을 확인하기 위해 포함하였다.
전문가 인터뷰는 2024년 11월 29일 서울 강남구 소재 T 모임센터 회의장에서 진행하였다. 인터뷰는 5시간 가량 진행되었으며, 연구의 목적에 맞는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바탕으로 각 전문가의 의견을 수집 했다. 인터뷰는 사전에 메일을 통해 인터뷰의 의도를 미리 전달하였고, 각 전문가가 제공하는 구체적인 사례와 경험을 통해 한국의 스포츠 커미션 제도 도입 가능성과 전제, 기대효과에 대한 질문과 답을 받았다.
한편 질문지는 반구조화된 인터뷰 형식을 채택하여 인터뷰 대상자의 깊이 있는 의견을 수집하되, 스포츠 커미션 제도 도입에 대한 통일된 틀을 유지하였다. 질문지의 내용은 아래의 <Table 2>와 같다.
Affiliation | Position | Career Experienc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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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orts Policy Expert | Public Research Institution | A | 20 years |
Public Research Institution | B | 15 years | |
Government Official | C | 17 year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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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gional Tourism Industry Stakeholder | Tourism Industry Representative | D | 22 years |
Researcher at a Tourism Research Institution | E | 19 years | |
Sports Tourism Industry Representative | F | 17 year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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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vate Sector Investor | CEO of a Private Investment Company | G | 15 years |
Manager at a Private Investment Company | H | 17 years | |
Director at a Private Investment Company | I | 24 year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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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ademic Expert | Professor of Sports Management | J | 20 years |
Adjunct Professor at a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 | K | 17 years | |
Professor at a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 | L | 22 years |
Component | Cont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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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ionnaire | 1. What are the necessity and expected effects of introducing the sports commission? |
2. What are the anticipated obstacles in operating a sports commission? | |
3. What are the possible public-private cooperation models for sports commissions? |
인터뷰 분석은 질적 코딩 방식을 적용하여 주요 패턴과 공통된 시각을 도출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를 전문가들과 주제별로 코딩 및 분류하여 범주화하였으며, 이를 통해 국내에서 스포츠 커미션 제도를 효과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문헌연구의 경우는 다수의 공신력 있는 자료를 교차 검증하여 분석의 신뢰성을 높였다. 또한 전문가 인터뷰의 경우는 12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균형 잡힌 의견을 수집하며, 분석 과정에서 Creswell(2014) 이 제시한 질적 연구 방법론에 따라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상호 검증 과정(peer review)을 거쳤다.
본 연구는 국내 스포츠 커미션 제도의 도입과 관련된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론을 적용하였으며, 문헌연구, 해외 사례 분석, 그리고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얻은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문헌연구를 통해 스포츠 커미션 제도의 도입 필요성과 그 효과를 분석한 결과, 스포츠 커미션은 단기적인 경제 효과를 넘어서 장기적인 지역 스포츠 활성화와 관광 산업 촉진을 위한 중요한 제도적 장치임을 확인했다. 특히, 해외 사례인 인디애나폴리스(미국), 사이타마현 (일본) 등에서 스포츠 커미션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국제적인 대형 스포츠 이벤트를 유치하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점은 국내에도 충분히 적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했다.
스포츠 커미션은 스포츠와 관광, 그리고 지역 경제의 융합을 가능하게 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 관광업의 성장, 그리고 스포츠 인프라의 발전을 동시에 촉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이 있다. 이는 지역 경제와 스포츠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중요한 정책적 기회를 제공하며, 특히 정부 차원에서의 법적, 행정적 지원이 뒷받침된다면 더욱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해외 스포츠커미션 제도의 사례는 미국의 대표적인 스포츠 커미션 세 곳인 클리블랜드 스포츠 커미션(Greater Cleveland Sports Commission), 인디애나폴리스 스포츠 코퍼레이션(Indiana Sports Corp), 캔자스시티 스포츠(Kansas City Sports Commission)와 일본의 사이타마 스포츠 커미션의 설립 과정, 역할, 성과 순으로 정리 하였다.
먼저 클리블랜드 스포츠 커미션(Cleveland Sports Commission) 의 설립 과정을 살펴보면, 2000년에 설립되었고, 클리블랜드는 미국 프로풋볼(NFL), 미국프로농구(NBA), 미국프로야구(MLB) 구단을 보유한 도시로, 스포츠 이벤트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이 커미션이 창립되었다. 이 단체는 스포츠 이벤트 유치 및 개최를 통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클리블랜드의 스포츠 문화를 증진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업 후원금과 공공기금을 활용하여 다양한 스포츠 행사를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다. 설립 이후 260개 이상의 행사를 개최하여 약 10억 달러의 경제 효과를 창출하였고, 주요 행사로는 NBA·MLB 올스타전, NFL 드래프트 등이 있으며, 2024년에는 20개의 행사를 개최하였다(Greater Cleveland Sports Commission, 2025).
다음은 인디애나폴리스 스포츠 코퍼레이션(Indiana Sports Corp)의 사례로 인디애나폴리스 스포츠 커미션은 1979년 설립되어 NCAA 토너먼트, 슈퍼볼 등 대형 스포츠 이벤트를 유치하여 지역 경제에 연간 약 4억 달러의 경제 효과를 창출하였다. 인디애나폴리스 지역의 스포츠 이벤트 유치와 개최를 통해 도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창립되었다. 이 단체는 NCAA 남자 농구 토너먼트, 빅 텐 풋볼 챔피언십 등 주요 스포츠 이벤트를 유치하고 개최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와 스포츠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다양한 국가 및 국제 스포츠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유치하여 인디애나폴리스를 스포츠 중심 도시로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Indiana Sports Corp, 2025).
또한 캔자스시티 스포츠 커미션(Kansas City Sports Commission)은 지역 경제 활성화와 스포츠 문화 증진을 위해 설립된 비영리 조직이다(Kansas Sport, 2025). 이 기관은 스포츠 이벤트 유치, 지역 스포츠 인프라 개선, 커뮤니티 참여 증진 등을 통해 캔자스시티를 스포츠 중심 도시로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아울러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스포츠를 통한 도시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설립 되었다. 스포츠 이벤트는 관광객 유치와 지역 주민의 참여를 촉진하여 경제적 이익과 사회적 통합을 도모한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캔자스시티는 스포츠 커미션을 통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스포츠 관련 행사를 기획하고 유치하게 되었다. 주요 역할은 국내외 다양한 스포츠 대회를 캔자스시티로 유치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스포츠 시설의 건립 및 현대화를 추진하여 선수와 관중 모두에게 최상의 환경을 제공한다. 그리고 지역 주민들이 스포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과 행사를 기획한다. 캔자스시티 스포츠 커미션의 노력으로 도시에는 다양한 규모의 스포츠 이벤트가 성공적으로 개최되었으며, 이는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아울러 스포츠를 통한 도시 이미지 제고와 주민들의 건강 증진에도 기여하고 있다.
미국의 클리블랜드 스포츠 커미션, 인디애나폴리스 스포츠 코퍼레이션, 캔자스시티 스포츠 커미션의 사례를 바탕으로 국내에 스포츠 커미션 도입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 경제와 연계한 스포츠 이벤트 활성화(클리블랜드 사례) 측면이다. 스포츠 커미션은 단순한 스포츠 행사 유치가 아니라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해야 한다. 지역 특성을 반영한 스포츠 이벤트를 기획하여, 관광 및 서비스 산업과 연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클리블랜드 스포츠 커미션은 NBA·MLB 올스타전, NFL 드래프트 등을 유치해 10억 달러 이상의 경제 효과를 창출했다. 그러므로 국내의 지역별 특성(산악 스포츠, 해양 스포츠 등)에 맞는 맞춤형 이벤트 유치, 스포츠 이벤트와 관광·문화산업을 연계한 패키지 개발, 정부 및 지자체의 정책적 지원(세금 감면, 인프라 구축) 등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장기적인 스포츠 발전 계획 수립 및 지속 가능성 확보(인디 애나폴리스 사례) 측면이다. 단기적인 이벤트 유치가 아닌 장기적인 스포츠 발전 계획이 필요하다. 인디애나폴리스 스포츠 코퍼레이션은 1979년 설립 이후 지속적으로 NCAA 남자 농구 토너먼트, 빅 텐 풋 볼 챔피언십 등을 유치하면서 도시를 스포츠 중심지로 발전시켜 왔다. 그러므로 단기적인 성과보다 지속 가능한 성장 모델을 고려해야 한다. 이에 국내에서는 국가 및 지자체 차원의 장기적 스포츠 마케팅 및 인프라 투자 계획 수립, 지역 대학, 프로 스포츠팀과 협력하여 안정적인 이벤트 유치 시스템 구축, 스포츠 커미션을 단기 프로젝트가 아닌 영구적인 기관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 마련 등이 필요하다 하겠다.
셋째, 민관 협력 모델 구축 및 운영 자금 확보(캔자스시티 사례) 측면이다. 스포츠 커미션의 운영은 공공부문과 민간 부문의 협력 모델이 필수적이다. 캔자스시티 스포츠는 상공회의소와 협력하여 민간 기업의 후원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있다. 안정적인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기업, 지자체, 정부 지원 등 다양한 자금 조달 방식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국내에서도 스포츠 커미션과 민간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활 성화하여 스폰서십, 투자 유치는 물론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와 협력 하여 공공기금 지원 및 법적 제도 마련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한편 일본에서 ‘스포츠 커미션’이라는 용어가 처음 공식적으로 언급된 것은 2007년 간사이 경제동우회의 스포츠·관광추진위원회가 제안한 ‘일본의 첫 스포츠 커미션을 오사카에서’라는 발표문이다(関西経済同友会スポ〡ツ・観光推進委員会, 2007). 4년 후 관광청에 설치된 스포츠·투어리즘추진연락회의가 책정한 ‘스포츠투어리즘추진기본방침’에 ‘스포츠커미션의 설립 촉진’이 포함되었고, 같은 해 10월에 ‘사이타마 스포츠커미션이 설립되었다. 2017년 56개 단체였던 지역스 포츠커미션을, 제2기 스포츠기본계획에서 2021년도 말까지 170개 설치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하였는데, 2021년 10월 기준으로 177개가 설치된 것으로 파악하였다(Kim, 2023).
일본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는 일본 최초로 설립된 사이타마 스포츠 커미션(사이타마현 사이타마시)이다. 이 단체는 관광협회, 지자체, 시·체육협회, 대학, 상공회의소, 프로스포츠팀, 미디어 등이 연계하고, 사이타마 스포츠 커미션을 창립하였다(Lee, 2017). J리그 2팀의 프랜차이즈, 사이타마 크리테리움 by 트루 드 프랑스의 유치 성공 등 의 실적으로 사이타마 크리테리움 by 2013 트루드 프랑스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320억 엔, 방문객 수는 약 20만 명이었다. 이어 2014년 ’ 트루드 프랑스 사이타마 크리테리움 presented by 베루나‘는 경제 파급효과가 약 29억 엔, 관광객 수는 약 10만 명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Saitama Sport Commission, 2017). 사이타마 스포츠 커미션 사례는 일본에서 가장 대표적인 스포츠 커미션 성공 사례로 평가되어 전 지역으로 확대가 된 계기를 마련하였다.
일본스포츠관광연합 회장인 무네히코 하라다는 사이타마 스포츠 커미션은 2011년 만들어졌고, 정규직원은 20명이며, 2024년까지 약 5억 달러의 경제 효과를 냈다고 주장하였다(Kim, 2024). 그러나 공무원과 함께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공무원, 지역주민 등과 함께 협력체를 구축해 공부하고 연구를 지속해야 한다고 했다. 일본 공무원도 순환보직이라 전문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계속 설명하고 함께 공부하는 수밖에 없다고 하여 국내 도입 시 고려할 사항으로 시사점을 주었다.
종합적으로 국내 스포츠 커미션이 독립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지역 경제와 연계한 스포츠 이벤트 활성화, 장기적인 스포츠 발전 계획 및 지속 가능성 확보, 민관 협력 모델 구축 및 운영 자금 확보 등 세 가지 요소를 고려 해야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다. 또한 해외 사례를 통해 스포츠 커미션은 단기적 이벤트 유치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지역 경제 활성화 전략과 결합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총 12명의 전문가가 제공한 의견은 스포츠 커미션 제도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한 필수 조건과 이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주요 문제들을 명확히 규명하는 데 기여했다.
첫째, 스포츠 커미션 제도의 필요성 측면이다. 전문가들은 스포츠 커미션이 지역 경제 및 스포츠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Expert A, D, K). 이들은 스포츠 커미션이 대형 스포츠 이벤트 유치를 통해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고, 지역 스포츠를 활성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미국 인디애나폴리스의 사례를 들며,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지역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실증적으로 입증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Expert J, K).
둘째, 공공-민간 협력 모델의 중요성 측면이다. 정부와 민간 기업 간 협력 모델이 필수적이며, 안정적인 재원 확보가 필요하다고 제언하였다(Expert B, C, D, F). 일본 사이타마 스포츠 커미션의 경우, 지방정부와 민간 기업 간의 협력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이를 통해 지역 경제와 스포츠 인프라를 유기적으로 연계한 성과를 이끌어냈다 (Expert A, F).
셋째, 관광 산업과의 융합 측면이다. 스포츠 이벤트와 관광을 결합한 전략이 지역 경제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고 분석하였다(Expert H, J, L). 특히, 해외 관광객을 유치하는 전략이 중요하며, 스포츠와 관광을 결합한 전략을 통해 지역 경제의 활성화와 스포츠산업 발전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미국 캔자스시티 및 일본 사이타마 사례가 참고가 되었다(Expert B, L).
넷째, 민간 투자와 수익 모델의 다각화 측면이다. 스폰서십, 광고, 관광 패키지 개발 등을 통한 수익 창출 모델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Expert C, G, H, I). 스포츠 이벤트를 통한 광고 및 스폰서십 계약, 그리고 관광 수익을 포함한 다양한 수익 창출 방법을 제시했다(Expert B, J, K). 미국 인디애나폴리스 사례에서 볼 수 있듯, 민간 자본의 참여가 스포츠 커미션의 운영을 더욱 견고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국내에서도 민간 투자의 역할이 중요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국내에서 스포츠 커미션 제도를 도입하려면 먼저 법적, 행정적 지원이 필수적이다. 인터뷰에 응답한 전문가들은 스포츠 커미션이 체계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법적 틀과 행정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와 민간 부문이 원활히 협력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스포츠 커미션은 단순히 대형 스포츠 이벤트의 유치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지속 가능한 경제적 효과를 지역 경제에 확산시킬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스포츠 커미션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정부 차원의 지원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스포츠 커미션 제도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서는 각 지역의 특성과 자원을 반영한 맞춤형 모델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동계 스포츠가 강점을 가진 지역은 동계 스포츠 이벤트와 관광을 결합한 전략을, 해양 스포츠가 강점인 지역은 관련 스포츠와 지역 특성을 고려한 이벤트를 계획할 필요가 있다. 전문가들은 지역 특성에 맞는 스포츠 커미션 운영이 지역 경제와 스포츠산업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그러므로 각 지역의 자원을 활용한 맞춤형 스포츠 커미션 모델을 도입해야 한다.
민간 투자자들이 스포츠 커미션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한 장기적인 수익 모델 개발이 중요하다. 정부의 초기 투자와 민간 자본의 참여가 결합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지역 경제와 스포츠산업을 동시에 활성화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민간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이벤트의 수익 구조를 명확히 하고, 투명한 투자 모델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므로 민간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장기적인 스포츠 마케팅 및 이벤트 유치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아울러 스포츠 이벤트와 지역 관광을 결합한 전략을 통해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
본 연구는 스포츠 커미션 제도의 도입과 정책적 함의를 국내에 적용 가능한 형태로 논의하였다. 해외 사례를 통해 제도의 효용성과 장점이 입증된 만큼, 국내에서 스포츠 커미션 제도를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정책적 고려사항과 전략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논의에서는 스포츠 커미션 제도의 도입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과 함께 제도의 실행 가능성, 각국의 사례를 바탕으로 도출된 시사점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 해외 사례 분석, 그리고 전문가 인터뷰에서 도출된 주요 결과를 종합적으로 논의 한다.
스포츠 커미션 제도의 도입은 단순히 대형 스포츠 이벤트를 유치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이는 지역 경제 활성화, 스포츠산업의 발전, 그리고 지역의 브랜드 가치 증대 등 다양한 경제적, 사회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중요한 정책적 기회를 제공한다. 해외의 성공적인 스포츠 커미션 사례들이 보여주듯, 커미션 제도는 스포츠와 관광 산업, 그리고 지역 경제가 상호작용하는 방안을 제시하며(Preuss, 2007), 이는 국내의 상황에서도 충분히 적용 가능한 모델로 평가된다.
한국은 경제적으로 발전한 국가로서, 스포츠와 관련된 다양한 인프라와 자원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포츠 이벤트 유치 및 지역 경제 활성화 측면에서 해외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비한 점이 많다. 이에 따라, 스포츠 커미션 제도의 도입은 국내의 지역 경제 활성화와 스포츠산업 발전을 동시에 촉진하는 중요한 정책적 방향성이 될 수 있다. 특히, 서울과 부산 등 주요 대도시를 중심으로 스포츠 커미션을 운영함으로써, 국내외 대형 스포츠 이벤트를 유치하고, 지역 브랜드 가치를 강화하는 데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스포츠 커미션 제도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국내의 현실을 반영한 맞춤형 접근이 필요하다. 해외 사례에서 볼 수 있듯, 스포츠 커미션은 단기적인 경제 효과를 넘어서, 장기적으로는 지역 경제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 관광업과 스포츠산업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모델로 발전할 수 있다. 미국 인디애나폴리스나 일본 사이타마의 경우처럼, 대형 스포츠 이벤트는 그 지역의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러한 성공적인 사례들은 국내에서 스포츠 커미션 제도의 도입을 촉진할 수 있는 중요한 참고자료가 된다 (Houlihan & Green, 2011).
스포츠 커미션 제도가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공공과 민간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특히, 민간 자본의 참여는 스포츠 커미션의 지속 가능성과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전문가 인터뷰에서도 민간 투자자들은 스포츠 커미션이 민간 자본을 유치할 수 있는 다양한 수익 모델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민간 자본의 참여는 스포츠 커미션의 운영에 있어서 중요한 원동력이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대형 스포츠 이벤트의 비용 부담을 분담하고, 지속 가능한 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Smith & Westerbeek, 2007).
또한, 일본 사이타마 스포츠 커미션의 경우 공공-민간 협력을 통해 스포츠 커미션이 성공적으로 운영되었다. 일본은 스포츠 이벤트를 통한 경제적 효과를 지역 발전으로 연결시키기 위해 정부와 민간이 협력하는 구조를 만들어냈다. 이는 한국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으며, 특히 지역 경제와 관광업의 활성화를 위해 민간 기업과의 협력 체계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민간 자본의 유치를 위한 수익 모델은 스포츠 이벤트의 성공적인 운영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문가들은 스포츠 커미션이 민간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수익 모델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민간 기업들의 투자 참여가 활성화될수록, 스포츠 커미션은 더욱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으며, 지역 경제와 스포츠산업의 발전을 동시에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스포츠 커미션 제도는 관광산업과의 밀접한 연계를 통해 더욱 효과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전문가들은 스포츠 커미션이 스포츠 이벤트 를 중심으로 관광산업과의 융합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였다. 스포츠 이벤트는 관광객들을 유치하는 중요한 도전 과제가 되며, 이는 특히 해외 관광객의 유치를 위한 중요한 전략으로 작용한다. 일본 사이타마와 같은 사례에서 볼 수 있듯, 스포츠와 관광의 결합은 지역 경제 활성화의 중요한 원동력이 된다(Smith & Westerbeek, 2007).
일본 사이타마 스포츠 커미션의 경우, 스포츠 이벤트를 활용한 관광 산업의 발전을 통해 지역 경제를 크게 활성화시켰다. 스포츠 이벤트뿐만 아니라 관광, 문화 행사와도 연계하여 지역의 관광 수요를 증대시키는 전략을 취하였다. 이러한 융합적인 접근은 국내에서도 매우 유효할 수 있으며, 특히 국제적인 스포츠 이벤트를 유치할 때 관광산 업과의 연계를 통해 지역 경제의 활성화와 브랜드 가치 증대에 기여 할 수 있다(Dwyer et al., 2016).
따라서, 한국의 스포츠 커미션 제도는 단순히 스포츠 이벤트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관광 산업과의 융합을 고려한 종합적인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스포츠 커미션의 역할을 단기적인 이벤트 유치에 그치지 않고, 장기적인 관광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지속 가능한 모델로 발전시켜야 한다.
스포츠 커미션 제도의 도입과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정부의 법적, 행정적 지원이 필수적이다. 인터뷰를 진행한 학계 전문가들은 스포츠 커미션 제도가 체계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에서의 명확한 법적 근거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특히, 국내에서는 스포츠 커미션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법적 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 첫 단계라고 강조하였다Lee(2017). 미국과 일본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 스포츠 커미션 제도는 법적 지원이 잘 갖추어져 있을 때 가장 효과적으로 운영된다(Houlihan & Green, 2011).
또한, 행정적 지원은 스포츠 커미션 제도의 원활한 실행을 위해 중요하다. 한국에서는 지방자치단체와 중앙정부가 협력하여 스포츠 커미션의 설계 및 운영에 필요한 행정적 절차를 간소화하고, 민간과의 협력을 유도하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통해 스포츠 커미션이 빠르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으며, 성공적인 정책적 결과를 도출 할 수 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부분은 비영리조직을 구성할 때 전문 인력을 어떻게 배치하고, 양성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이다. 스포츠 커미션 제도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다. 제도 도입을 서두르는 일도 중요하지만, 중장기 계획이 지역 선정 기준 설정, 조직구성 및 역할 분담 등 전방위적으로 철저하게 수립되어야 하는 전제도 반드시 필요하다 하겠다. 사이타마 스포츠 커미션의 사례처럼 공무원의 순환보직으로 인한 시행착오는 국내에서도 예상할 수 있는 어려움 중에 하나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스포츠 커미션 제도의 도입이 한국 스포츠산업과 지역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기 위해, 해외 사례 분석, 전문가 인터뷰 및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스포츠 커미션 제도는 스포츠와 지역 경제의 연계를 강화하고, 대형 스포츠 이벤트 유치와 관광 산업 활성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정책적 도구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국내에서의 도입을 위한 여러 실질적인 문제와 도전 과제가 여전히 존재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 인 전략이 요구된다.
스포츠 커미션 제도의 도입은 단순히 대형 스포츠 이벤트를 유치하고 이를 통해 관광 수입을 증가시키는 차원을 넘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스포츠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중요한 정책적 기회이다. 해외에서 성공적인 사례들, 예를 들어 미국 클리블랜드의 사례나 일본 사이타마의 사례는 스포츠와 관광, 그리고 지역 경제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Preuss, 2007; Dwyer et al., 2016). 특히, 한국과 같은 발전된 경제에서 스포츠 이벤트를 활용한 지역 경제 활성화는 향후 더욱 중요한 전략이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국내에서는 스포츠 커미션의 도입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이는 법적, 행정적 체계나 민간 자본의 유입 부족과 같은 문제에 기인한다. 아울러 인구 감소 문제와 지역 소멸 문제가 국가의 위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한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한국에서 스포츠 커미션 제도의 도입은 단기적인 경제적 성과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스포츠와 관광, 지역 경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스포츠 커미션이 단순히 이벤트 유치에 그치지 않고, 지역 경제의 중심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정책적 지원과 민간 자본 유치가 필요하다. 아울러 제도 도입의 시급성도 중요하지만, 제도 도입 전 지역 선정 기준 설정, 조직구성과 역할 분담, 재원 조달 방안 등 전방위적 중장기 계획 수립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본 연구에서 다룬 내용은 한정된 사례와 이론적 틀을 바탕으로 한 분석이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더 많은 차원에서 이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룰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한계와 이를 보완할 수 있는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제도 도입의 실효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다양한 지역 및 상황에 맞는 맞춤형 전략을 도출하는 한편, 공공-민간 협력, 지속 가능성, 지역 사회와의 상호작용 등 다양한 측면을 보다 구체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스포츠 커미션 제도의 도입과 운영을 글로벌 관점에서 비교함으로써, 국내에 가장 적합한 제도 설계와 실행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한국은 스포츠 커미션 제도를 통해 스포츠산업과 지역 경제를 발전시키고, 국제적인 스포츠 강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Conceptualization: J. Kim, Data curation: J. Kim, Formal analysis: J. Kim, Methodology: J. Kim, Projectadministration: J. Kim, Visualization: J. Kim, Writing-original draft: J. Kim, Writing-review & editing: J.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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